지리쨈🍯의 지리는 여행🗺

반응형

안녕하세요! 매일매일 성장을 추구하는 지리쨈입니당😘

요즘은 또 새로운 시도(?)를 즐겁게 해 나가고 있는데요. 바로 빵굽기! 입니당💕 사실 별 생각 없이 지난 겨울 함께 여행을 갔던 쌤과 함께, 올해 겨울은 여행을 못 가니 무엇을 할까 하다 제과제빵을 배워보기로 했습니다😁 원래 빵순이라, 맨날 빵집에 가서 쓰는 돈이 정말정말 많았는데, 빵을 아예 집에서 구워 먹어보자는 생각으로 배우기 시작했구요. 어차피 공부하는 거 자격증을 함께 따 보자!고 해서 제과기능사 필기 시험을 1주일 뒤로 신청해두었는데.. 그만 합격을 해 버리고 말았습니다😍 

 

사실 전 날 저녁까지 불합격이 확실해서 너무 망연자실한 마음에.. 힘들어하다가 오랜만에 빡센 공부를 하고 잠들었었습니다! 다행히 효과가 있었는지 한 번에 합격해버려서 아직도 조금 얼떨떨하네요. 제가 특별히 머리가 좋다거나 특별히 공부를 체계적으로 많이 한 것도 아니니.. 혹시 제과기능사 필기 시험 때문에 고민하시는 분들은 참고해보셔도 될 것 같습니다!

 

제과기능사 필기 합격💕

네..! 우선 필기 합격 결과 인증부터 박고 시작하겠습니다:-) 

 

무려 2021년 상시 기능사 1회 시험이라 그런지 월요일 오전 9시 10분 시험을 보았는데도 사람이 가득했습니다. 저도 어디 가서 열심히 사는 것으로는 자신 있다고 생각했는데 비슷한 분들이 많아 신기(?) 했습니다. 제발제발 합격했으면 하며 기도하는 마음으로 하나씩 열심히 응시 했는데요. 사실 갈 때만 해도 한 번 더 응시할 것을 생각하며 갔는데 합격하며 돌아오는 길은 아주 기뻤습니다😉 사실 시험 보러 간 어제, 전국적인 폭설이 와서 시험 보러 가는 길이 너무나 힘들었거든요. 그런 것들을 고려해도 참으로 행복한 결과가 아닐 수 없습니다😁

 

제 점수는요. 63점 정도로 60점 이상이 합격인 것을 고려하면 아주 높은 점수는 아니지만, 가장 효율적으로 공부에 성공했다고 생각합니다!😉 이제 실기를 열심히 공부해서 실기까지 합격할 일만 남았네요!!!! 더 걱정이 되지만 하나씩 천천히 잘 준비 해보겠습니다!

 

제과기능사의 경우에는 필기를 한 번 합격하면 이후 2년까지 필기 합격의 유통기한(?)이 인정된다고 하더라구요. 즉, 필기 합격 이후 2년 안에만 실기를 합격하면 제과기능사 자격증을 딸 수 있습니다:-)

 

합격 확인 페이지에서는 이렇게 국가자격 종목과 관련한 '일자리정보'도 확인할 수 있으니, 이쪽 분야로 진로를 생각하고 계신 분들은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하루만에 제과기능사 필기 합격한 방법

정말 공부를 하나도 안 하다가.. 하루 전에 빡시게 공부를 해서 합격한 입장으로써 제가 생각하는 가장 좋은 방법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어차피 암기를 해야하는 부분이 많은 시험이라, 오래 끌고 있는 것은 좋지 않은 듯 하구요. 한꺼번에 바짝! 벼락치기 시험 공부를 하듯이 바짝 공부를 하는 것이 좋은 듯 합니다😉

 

1. 유튜브에서 제과기능사 5시간 벼락치기 강의 영상을 들으며 핵심 내용을 정리한다.

유튜브에서 우연히 검색했는데 이 영상이 조회수가 많아서 보기 시작했는데, 강사 분께서 오랜 경험과 실전을 자랑하시는 탄탄한 실력이 느껴지는 분입니다:-) 

 

4시간 30분짜리 굉장히 긴 영상이지만, 말씀하시는 속도가 빠른 편은 아니셔서 저는 2배속으로 쭉 들었습니다. 사실 저는 이 영상을 2번 정도 정주행하고, 시험 치러 가는 당일 아침에도 들으면서 운전을 했네요!

 

저는 첫 번째 영상을 볼 때는 운전을 할 때 그냥 2배속으로 틀어놓는 정도로만 가볍게 들었고, 그렇게 듣고 난 뒤 기출문제를 풀었더니 점수가 너무... 저조하여 결국 한 번 더 집에 와서 자리를 잡고 앉아 영상을 들으며 아래 글처럼 '요약 정리'를 해 보았습니다. 노트필기를 하듯 정리를 하면서 들으니 훨씬 이해도 쉽고 기억에도 잘 남았던 것 같아요!

 

다만 요약정리를 하는 것도 영상을 몇 번 돌려보면서 꽤 많은 노력이 필요한 일이니 급하신 분들은 아래 제가 정리해 둔 글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 제과기능사 5시간 벼락치기 영상 요약 정리 글 바로가기!

 

제과기능사 5시간 벼락치기 영상 요약 정리💕🙌(ft.공부한수 유튜브채널)

안녕하세요! 매일매일 성장을 추구하는 지리는빡쌤입니다🙌 저는 요즘 겨울방학을 맞아 제과기능사 실기를 배우면서 필기 시험을 준비중인데요. 단순히 빵순이로서 취미와 흥미로 시작한 일

geo-viajante.tistory.com

 

2. 제과/제빵기능사 기출문제 어플을 다운받아 풀어본다.

실기 연습을 위해 다니고 있는 제과제빵 학원 상담 선생님께서 추천하신 어플이었는데요! 그냥 그 자리에서 상담 받던 중에 깔아버렸습니다. 사실 저는 이번 제과기능사 필기는 책을 구입하지 않고 인터넷의 정보로만 공부해서 합격하는 것이 소소한(?) 목표였기 때문에 기출문제를 따로 받아볼 수 있는 곳이 많지 않았습니다.

 

▶ 도타비 제과기능사 기출문제 모음 블로그(네이버) 

 

위 링크의 네이버 블로그도 검색 결과 찾아낸 곳이었는데요. 이 곳이 기출문제를 가장 많이 제공해주고 있긴 했습니다만, 저는 또 시간을 많이 들이고 싶지 않아서 그냥 간편하게 어플의 기출문제를 풀어보는 것으로 마음을 바꾸었습니다.

 

구글 Play 스토어에서 '제과기능사 필기' 를 검색하면 생각보다 굉장히 많은 어플들이 나오는데요! 그 중에서도 저는 위 사진의 생김새와 같은 것을 깔았습니다:-) 그냥 학원 상담쌤도 이 어플을 썼다고 해서 쓴 것이고 다른 것들과 비교했을 때 장단점은 잘 모르겠습니다😂

 

이 어플에는 2008년부터 2011년, 즉 4년 분량의 기출문제가 정리되어 있는데요! 저는 심지어 5회분 밖에 풀어보지 않았네요😢 앞서 말씀드린 도움을 많이 받은 영상에서, 댓글의 후기들을 살펴보니 최근 기출은 과거의 기출과 큰 관련이 없다고 하는 말씀들도 많아서, 기출문제는 더 풀어보지를 못했습니다ㅠㅠ 사실 위 요약 정리를 하고 나니 더 기출 풀 시간이 없기도 했구요. 

 

조금 더 확실히 공부를 하고 싶으신 분들은, 위 요약정리 영상 + 노트 정리 + 4개년 기출문제 풀이 완료 + 오답노트까지 하고 가시면 더 확실하게 합격하실 수 있을 것 같아요!

 

여러분의 건투를 빕니다. 오늘도 행복하시구요. 다음 포스팅으로 또 찾아뵐게요.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