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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매일매일 성장을 추구하는 지리쨈입니다🙌

겨울방학을 맞이해서 아주 푹 쉬다가, 2024년을 맞이하여 다시 블로그를 열정적으로 운영해보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우선 새해에 업데이트 되는 경제 뉴스들을 정리해보려고 하는데요. 오늘은 'CES 2024'에 대해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CES 2024의 주제와 테마

CES 2024가 열리는 LLVC 웨스트홀. 출처 : 전자부품 전문 미디어 디일렉(http://www.thelec.kr)

 

CES 2024는 세계 최대의 IT·가전 전시회로 매년 1월에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개최되는 전시회입니다. CES 2024는 기술의 발전과 혁신이 인류의 삶의 질과 지속가능성을 향상시키는 방향으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메시지를 전달하려 한다고 하구요. CES가 전 세계의 다양한 분야에서의 혁신적인 기술과 제품을 선보이는 것으로 매우 유명합니다. 이번 행사의 주요 카테고리로는 인공지능, 지속가능성, 스타트업, 디지털 헬스, 운송 및 모빌리티 등이 있다고 합니다.

 

이번 CES 2024의 주제는 'All Together, All On'이라고 하는데요. 이는 모든 산업과 기업이 다 함께 인류의 문제를 혁신 기술로 해결하자는 의미를 담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전 산업을 관통하는 인공지능(AI) 기술과의 융합이 이번 CES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2023년 Chat GPT의 등장으로 2년째 산업 시장에서 매우 핫한 인공지능은 산업시장에서도, CES 2024에서도 모든 테크의 중심이 되고 있고, 자율주행, 가전제품, 게임, 교육, 의료 등 다양한 영역에 적용될 예정인데요. 이러한 변화와 혁신이 담긴 상품들이 가장 먼저 전시되는 곳이 바로 CES 2024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인공지능은 현재 모든 테크의 중심이고, 모빌리티, 헬스케어, 푸드·애그테크, 헬스·웰니스테크, 지속가능성 등 다양한 분야에 영향을 주는 주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인공지능 기반의 제품과 서비스는 B2C(Customer)에서 B2B(Business)로 확산되고 있어 이러한 내용들이 CES에서 보여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CES 2024의 5대 테마와 혁신 기술 분석

출처: 삼일 PwC경영연구원

1. 웹3.0과 메타버스

인공지능과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는 3세대 인터넷인 웹 3.0과 3차원 가상현실 메타버스가 향후 ICT 산업의 주요 트렌드가 될 예정입니다.

 

현재 모든 테크의 중심인 인공지능(AI) 모빌리티, 헬스케어 등의 전 산업에 도입되고 영향력을 확대할 것이며, AI 기반 제품 및 서비스가 B2C에서 B2B로 확산될 전망인데요. 특히 삼성전자는 '삼성 가우스라는 생성형 AI를 개발하여 'The Wall’이라는 292인치의 초대형 모듈식 디스플레이에 적용한 바 있습니다.

 

출처: 딜사이트

 

LG전자는 '스마트홈 AI 에이전트’라는 가사생활 도우미 로봇을 선보였으며, 이는 사용자의 음성 명령에 따라 가전제품을 제어하고, 감정을 인식하고,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제품인데요. 이번 CES 2024에서 이를 발표하여 많은 주목을 받기도 했죠. 네오랩 컨버전스는 '모이’라는 스마트 펜을 개발하였으며, 이는 펜과 종이를 사용하여 필기한 내용을 디지털로 변환해주고, AI와 클라우드 기술을 활용하여 다양한 언어와 폰트를 인식하고 번역할 수 있다고 합니다.

 

2. 모빌리티

자율주행, 전기차, 커넥티드 카, 차량용 소프트웨어 등을 중심으로 한 미래 모빌리티 관련 신기술이 미래 산업의 주축으로서의 지위를 이어가며 메인 테마로 등장합니다.

삼성 퍼스트 룩 2024(Samsung First Look 2024) / 출처: 조선일보

 

우리나라의 유수의 대기업인 현대차와 삼성전자, LG전자가 이 부분에서도 역시 성과를 보여주고 있는데요. 현대차그룹은 '자율주행 통합 플랫폼을 개발하였으며, 이는 차량의 센서와 카메라, 레이더, 라이다 등을 통합하여 자율주행을 가능하게 하는 시스템입니다. LG전자와 마그나는 '전기차 부품 합작사를 설립하였으며, 이는 전기차의 구동계, 전자제어계, 열관리계 등을 제공하는 회사입니다. 삼성전자는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개발하였으며, 이는 차량의 내부와 외부를 연결하고, 운전자와 승객의 편의와 안전을 증진시키는 시스템입니다.

 

3. 디지털헬스(헬스·웰니스테크)

웰니스란 단순 건강 (Fitness)을 넘어 웰빙 (Well-being)과 행복 (Happiness)을 유지하는 것으로, 팬데믹 이후 급증한 헬스케어 수요와 더불어 인류의 웰니스 실현에도 인공지능 기술 등이 접목된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될 전망입니다.

 

삼성전자는 '삼성 헬스라는 헬스케어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는 사용자의 건강 데이터를 수집하고, 운동, 식단, 수면 등의 건강 관리를 도와주는 서비스입니다. LG전자는 'LG 퓨리케어라는 공기청정기를 개발하였으며, 이는 AI IoT 기술을 활용하여 실내 공기 상태를 감지하고, 최적의 청정 모드를 제공하는 제품입니다. SK텔레콤은 '헬스케어 플랫폼을 구축하였으며, 이는 AI와 빅데이터 기술을 활용하여 사용자의 건강 상태를 진단하고, 맞춤형 의료 서비스를 연결해주는 플랫폼입니다. 카카오는 '카카오 헬스라는 헬스케어 서비스를 개발하였으며, 이는 카카오톡을 통해 의사와 상담하고, 처방전을 발급받고, 약을 배달 받을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4. 지속가능성

혁신 기술을 에너지 보존, 전력 생산량 증진, 식량난 해결, 스마트 도시 건설 등 인류의 지속 가능성에 기여하는 방향으로 개발(기업의 ESG 경영 등)하고, 인간을 둘러싼 주요 이슈들을 해결하는 방안을 모색합니다.

 

5. 인간안보

94년 유엔이 식량 안보, 의료 개선 등 인간을 둘러싼 주요 이슈를 묶어 주창한 개념으로, 경제 안보, 환경 보호, 개인 안전, 정치적 자유 등을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CES 2024의 의미와 시사점

CES 2024는 기술의 발전과 혁신이 인류의 삶의 질과 지속가능성을 향상시키는 방향으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메시지를 전달하는데요. 이번 행사에서 선보인 기술들은 경제적·사회적 가치와 영향력을 가지고 있으며, 동시에 도전과제와 위험도 존재하기 때문에 특히, 요즘 많이 논의되고 있는 AI 관련해서는 다양한 측면에서 논의가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CES 2024에 참가한 국내 기업들은 세계적인 기술 리더로서의 역할과 책임을 다할 수 있는 기회를 얻었고 전 세계 시장에 기술을 알릴 수 있는 기회를 얻을 텐데요. 앞으로 시장에서 조금 더 기업의 영향력을 높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생성형 AI 공개 이후 더더욱 이러한 기술의 발전이 빠르게 느껴지는 요즈음인데요. 빠르게 발달하는 기술에 대해 적극적으로 알아가고, 적용하고, 평가해야 할 필요가 있겠죠. CES 2024에서는 기술의 가치와 영향력뿐만 아니라, 기술의 도전과제와 위험도에 대한 고민과 대응도 함께 제시됩니다. 앞으로 1월 내내 관련 뉴스들이 계속 업데이트 될 텐데요. 꾸준히 관심을 가져 나가는 것이 2024년의 새로운 시장을 이해하는 데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CES 2024에는 국내 기업들이 역대 최대 규모로 참가하고, 혁신상을 수상하며, 기조연설자로 나서는 등 세계적인 기술 리더로서의 위상을 드러내고 있는데요. 삼성전자, LG전자, 현대차그룹, SK그룹, CJ그룹, 네오랩 컨버전스 등의 기업들은 각각의 분야에서 독창적이고 차별화된 기술과 제품을 선보이며, 세계의 주목을 받고 있기 때문에, 이를 통해 국내 기업들이 기술의 혁신과 미래를 선도하고 있다는 증거를 확인할 수 있겠구요. 국내 기업들에게는 기술의 발전과 확산에 대한 책임과 역할을 다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CES와 관련해서 더 새롭고 재미난 뉴스가 생기면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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