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리쨈🍯의 지리는 여행🗺

반응형

안녕하세요! 매일매일 성장과 발전을 추구하는 지리쨈입니당😄

 

최근 2020년 2학기 대전교육청의 공동교육과정으로 '실용경제' 교과를 가르치고 있는데요! 2015 개정 교육과정 시기 때 처음 만들어진 과목이다보니 관련 정보를 찾는 것도 쉽지 않았습니다. 제가 지리 전공이긴 하지만, 예전 고등학교 교육과정에 '경제지리'가 있던 옛날 옛적에 학교를 다녔기 때문에!!! 그리고 경제지리는 대학교 시절 때도 저의 훼이보릿🌝 과목이었기 때문에!!! 경제 과목을 가르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은 없었지만 정보의 부족 때문에 초반에는 고민을 많이 했더랬습니다:-)

물론 지금도 고민을 많이 하긴 하지만, 저보다 먼저 가르치고 경험한 내용을 열심히 온라인 세상에 업로드 해 주시는 좋으신 선배 선생님들과 또 요 교과서 덕분에 한시름 덜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교과서 리뷰를 하려고 하구요. 가르치려고 정보를 찾아봐도 교과서에 대한 리뷰, 목차 조차도 온라인에 공개되어 있는 것이 하나도 없어!!!😅 답답한 제가 작성해봅니당!

해냄에듀에서 나온 고등학교 실용경제 교과서의 모습이구요. 실용경제 교과서는 해냄에듀교학사 출판사 2곳에서만 인증 교과서로 펴 내고 있습니다. 제가 구입한 해냄에듀 교과서는 2018년에 출판된 것으로 보이구요. 오프라인으로는 구하기가 더 어려워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Booksketch'에서 15,000원에 구입했습니다. 배송은 거의 일 주일이 걸린 듯 합니다. 추석이 중간에 끼어 있어 더 길어진 것 같지만, 추석 전 주 월요일날 주문한 것을 생각하면 생각보다 오래 걸린 것은 맞는 듯해요. 하지만 따로 구입할만한 곳이 마땅치 않으니 별다른 선택의 여지는 없어 보입니다😢

 

요 정도의 두께이구요. 총 220쪽 정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교과서 자체는 다른 교과서들에 비해 조금 더 크기가 작고 종이 두께도 얇은 편이라 많이 무겁지는 않습니다. 

 

해냄에듀에서 편찬한 실용경제 교과서의 집필진은 한국교원대학교 박도영 교수님을 집필 위원장으로 김윤자(한신대학교), 류동민(충남대학교), 전강수(대구가톨릭대학교), 김현진(청림중학교), 강남훈(한신대학교), 김민재(인하대학교), 안현효(대구대학교), 김지혜(김포한가람중학교), 전용석(이우고등학교) 등 총 10분이 함께 집필하신 것으로 나와 있습니다. 교학사 실용경제 교과서는 1분이 단독 집필하신 거라, 아무래도 많은 분들의 지혜를 모아 놓으면 더 나은 결과가 있지 않을까 하여 해냄에듀 교과서를 선택했는데요. 교학사 교과서에 비해 조금 더 활동 중심 교과서 인듯 하여 그 점은 참 마음에 듭니다. 다만 내용 정리가 조금 더 일목요연하게 잘 되어 있는 것은 교학사 교과서인 듯 하네요. 제 사견이니 참고만 부탁드립니다!

 

이렇게 맨 뒷편에는 색인(찾아보기)도 있구요. 레몬시장, 뮤추얼펀드, 모기지, 베블런 효과, 벤처 자본, 생애 주기, 담보, 대출, 소액 금융, 재무 설계, 의사 결정 모형, 예금자 보호제도, 유가 증권 등등 다양한 개념들을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보통 교과서 측면 날개 부분에서 다양한 개념들이 상세히 설명되는데요. 설명이 상당히 간결하지만 핵심을 잘 담고 있는 편이라 꽤 참고할 만 합니당😀

 

마지막 페이지에 나와 있는 인용 자료 출처들이구요. 세계적으로도 유명한 장하준 경제학과 교수님의 책도 인용하신 것을 볼 수 있구요. 로버트 기요사키의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도 인용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유시민 작가님의 <경제학 카페> 뿐만 아니라 다양한 책, 그리고 영상들, 신문 기사 등을 활용하여 내용을 정리했음을 확인할 수 있구요. 저도 언젠가는 이렇게 교과서나 교재를 만드는 데 참여할 수 있었으면 좋겠네요😉

 

많은 분들이 가장 궁금해하실, 목차!! 차례!! 부분이구요. 저는 사실 목차를 찾을 수가 없어서 교학사, 해냄에듀 중 어떤 교과서를 사야 할지 고민이 많이 되었습니다. 목차만 알 수 있다면 고민을 훨씬 덜 수 있었을텐데요. 하지만 교과서의 큰 목차와 세부 주제는 항상 같아야만 하기 때문에 교학사 교과서도 큰 차이는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실용경제 교과서는 위 사진에서 보시는 것처럼 Ⅰ단원 개인과 국가의 경제 생활, Ⅱ단원 소득과 소비, Ⅲ단원 저축과 투자와 보험, Ⅳ단원 부채와 신용, Ⅴ단원 취업과 창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해냄에듀 교과서에서는 각각의 대단원마다 총 3개씩의 중단원들로 구성이 되어 있어 진도를 계획하실 때 딱 15개의 중단원 주제들로 15차시 수업을 구성하시기 좋구요. 저는 이번에 그렇게 수업을 계획해 보았습니다. 물론 온라인 공동교육과정이지만 마지막 1~2회 정도는 오프라인으로 모여야 한다고 하셔서 조금 중요성이 떨어진다고 판단되는 소주제들은 다른 주제와 묶어서 다루거나 고민을 해 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요즘 제 수업의 낙이 바로 온라인 공동교육과정 '실용경제' 수업인데요. 2020년 올해 고3 담임교사를 맡고 있다보니, 10월 6일 현재 아이들이 다들 수시 원서를 쓴 이후이고 무기력하고 수능 공부조차도 하지 않는 재미 없는 상황에서도 계속해서 대면수업을 강행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학교에서 느낄 수 없는 '가르치는 즐거움'을 올해 온라인 공동교육과정을 통해 느끼고 있는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경제 분야에 관심이 많고 공부하려는 아이들이 지원을 하여 함께 학습하다보니 훨씬 괜찮은 수업이 이루어지는 듯 합니다:-) 준비는 힘들지만 그만큼 보람을 느끼고 있습니당😁 다음 번에도 또 실용경제 수업을 준비하며 겪는 에피소드, 유용한 정보들이 생기면 글을 쓰러 돌아오겠습니다!

 

그럼 오늘도 알차고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