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리쨈🍯의 지리는 여행🗺

반응형

안녕하세요! 매일매일 지적 성장을 추구하는 지리는빡쌤입니당😁

저는 새로운 것을 배우고 삶에 적용하고 변화를 지켜보는 과정을 즐기는데요. 그러다보니 새로운 도전이 없으면 인생이 무료하게 느껴진달까? 여튼 늘 새로운 일에 도전하고 새로운 일을 만들어내려 열심히 노력하고 있습니당! 매일매일이 새로운 도전과 배움인 정말 즐거운 인생이에요😍 

 

최근엔 그 도전 중 하나로 새로운 과목들을 하나씩 직접 선정하여 가르쳐보고 있는데요. 마침 대전광역시 교육청에서 '공동교육과정'이라는 좋은 프로그램을 지원해주고 아낌없는 지원금까지 주어 2020년 1학기 때는 '영화로 보는 경제', 2학기 때는 '실용경제' 과목을 신청하여 가르치고 있습니당😉 지난 주 첫 오리엔테이션을 했구요! 혹시 같은 과목을 준비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될까하여 제가 직접 일일이 많은 시간을 걸려 제작한 자료를 올립니다. ppt 원본 파일은 올려드리기 힘들 것 같아, 대략적인 수업의 얼개를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당😉

 

실용경제 온라인 공동교육과정 ppt 얼개

▶ 미리캔버스 홈 바로가기

 

위 ppt 디자인은 제가 정말 애용하고 있는 '미리캔버스'라는 다양한 템플릿을 제공해주는 사이트에서 ppt 템플릿을 다운받아 만들었구요. 많은 수정을 하는 것은 저작권에 어긋난다고 하여 기본 틀을 살리고 내용만 ppt에서 작성하는 방식으로 만들었습니다. 미리캔버스 모든 점이 마음에 드는데, 단 글씨를 넣기가 생각보다 마음대로 잘 안된다고 해야하나? 여튼 작은 아쉬움이 있어 ppt에서 비슷한 글씨체로 내용만 넣었습니당:-)

 

첫 날이고, 오리엔테이션이라 간단하게 강사인 저의 소개, 수업 계획, 앞으로 수업에 참고할 책 등을 목차에 넣어봤구요! 특히 '경제를 왜 공부해야하는가?'가 중요한 사항이 될 것 같아 2번째 항목으로 넣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요즘 핫한 YOLO(욜로)족FIRE(파이어)족을 간단하게 비교해보고 '나는 어떤 경제생활을 할 것인가?'를 정리해보았습니다.

 

실용경제 온라인 공동교육과정 참고도서

제가 참고할 책으로 선택한 책들은 요 4권이구요. 사실 다양한 책을 참고하게 되겠지만, 아이들이 꼭 이 책들은 읽어봤으면 하는 마음에서 넣어봤습니다. 뒷 편에 있는 '영화 속 경제학' 책은 2020년 1학기 수업에서 '영화로 보는 경제' 수업을 할 때 많이 참고했던 책이라 유용한 개념들을 참고해보려고 넣어보았구요. 그리고 실용경제 교과서는 당연히 가장 많은 참고를 하게 될 듯 하구요😉

 

밑에 있는 ebs 다큐프라임의 '자본주의' 책과 로버트 기요사키의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 책은 재테크 계의 아주아주 유명한 고전으로, '내가 조금이라도 더 어렸을 때 이 책을 읽었다면 얼마나 좋았을까?'를 아주아주 많이 생각하게 만든 책이라 넣어보았습니다! 요즘 동학개미의 '존봉준'으로 핫한 존리 선생님께서 항상 학교에서의 금융 교육이 너무 부족하다고 아쉬워 하셨었는데, 저의 작은 노력, 수업이 그래도 조금씩 아이들의 경제 관념을 만들어주는 수업이 되기를 바라면서 조금은 야심차게 참고 도서들을 정해보았습니다🙌

 

실용경제 온라인 공동교육과정 '경제를 왜 공부해야하는가?'

"경제를 왜 공부해야 하는가?" 라는 질문은 너무나 근본적이고 철학적인(?) 질문이라 어디서부터 어떻게 대답해야할지 몰랐습니다. 하지만 수업 시작 전에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할 질문인 듯 하여 고민을 많이 해 보았습니다. 위 ppt 화면이 정답이 될 수는 없구요. 제가 생각한 경제를 공부해야 하는 이유는 개인적으로 '지리'라는 과목을 좋아하고 전공하게 된 배경과도 같습니다. 바로! 우리들의 일상!을 담고 있다는 점이죠😉 

 

위 사진처럼 19세기 경제학자로 유명한 알프레드 마샬 조차도 '경제학은 인간의 일상생활을 연구하는 학문이다'라는 명언을 남겼습니다. 그만큼 인간의 일상과 밀접하게 맞닿아 있다는 것이죠. 제가 지리를 공부한 이유도 인간은 '공간'을 떠나서 살아갈 수 없고, 공간에서 일어나는 현상과 주민 생활을 전반적으로 이해하기 가장 좋은 학문이 지리라는 확신이 있었기 때문인데요. 바로 같은 이유로 사회생활을 하는 사람, 사회생활을 앞으로 해 나갈 사람이라면 기본적인 경제에 대해서는 반드시 공부해야 더 '잘' 살 수 있다는 것이 저의 생각입니다😊👍

 

이 페이지는 고등학교 1학년, 2학년인 수업 대상 학생들에게 반드시 전달하고 싶은 메시지라, 넣어 보았구요. 이미 사회인이 되어 '교사'라는 직업으로 열심히 사회 생활을 하고 있는 저에게도 시간은 돈이지만, 학생들에게는 더더욱! 중요한 것이 '시간 활용'이라고 생각되어 시간 활용을 강조하기 위해 넣어 보았습니다..! 'Time is money'라는 말처럼 시간이야말로 고등학생의 입장에서 가장 소중하게 다뤄야 할 '자산'이니까요!😀

 

마지막으로, 제가 좋아하는 알프레드 마샬의 명언을 하나 더 넣어 보았구요. '경제학자는 냉철한 머리와 뜨거운 가슴을 지녀야 한다'라는 말을 처음 보았을 때! 그 때 그 마음을 잊지 않기 위해 매번 ppt 마지막 장에 넣고 있습니다. 냉철한 머리와 '합리적인 경제인'으로서의 판단 외에도 뜨거운 가슴, 소외된 자들을 살펴볼 수 있는 따뜻한 마음을 가져야 하는 것이 경제학자의 일, 경제를 공부하는 사람들이 꼭 되새겨야 하는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죠!😁 

 

'교실온닷'을 활용하여 처음으로 온라인 공동교육과정의 수업을 하다보니 화상 수업을 어떻게 해야할지 몰라 제가 가장 많이 헤맨 듯 합니다. 저는 올해 고3 담임이라 온라인 실시간 면대면 수업은 해 본적이 없기도 하고, 교실온닷 시스템을 처음 이용해보았기 때문이기도 한데요. 생각보다 '줌(zoom)'과 시스템은 비슷한 면이 많아 쉽게 썼지만, 온라인 수업 특유의 민망함과 어색함을 어떻게 할 수 없어 그 점만 점점 나아지면 더 좋아질 듯 합니다. 그래도 어색해서 ppt 화면을 공유하며 거의 랩을 하던 저에게 많은 학생들이 고개를 끄덕이며 경청해주어, 생각보다 괜찮은 첫 수업이 되었습니다. 다음 번 수업부터는 학생들의 활동을 많이 넣어보려고 하는데, 과연 잘 될지 걱정 반, 기대 반 입니다! 한 번 해 본 뒤에 또 후기 남기겠습니당😉

 

이게 전체 ppt의 흐름이구요! 개인 정보도 조금 들어 있어 모든 페이지를 공개할수는 없고 작은 슬라이드로만 보여드리게 된 점 죄송하게 생각합니다. 대충 요런 식으로 ppt를 만들었구나 하는 정도로만 참고해주시면 되겠구요. 저도 아직 너무너무 부족한 사람이라 참고하시고 더 좋은 수업 방식, 아이디어가 있으시면 함께 공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온라인 공동교육과정 실제 수업 모습

제가 수업을 하기 위해 준비해놓은 모습이었구요. 이미 1학기 때 온라인 공동교육과정을 해 보신 같은 교무실 쌤께서 블루투스 스피커마이크, 노트북 거치대 등은 꼭 있으면 좋다고 하여 없는 중에 집에 있는 것들로 열심히 세팅 해 본 모습입니당😅😂 노트북 거치대는 학교에 하나밖에 없어서 아쉬운대로 집에 있는 '독서대'를 활용했구요. 마이크는 1학기 초에 원격 수업을 할 때 사비로 사 두었던 핀 마이크, 블루투스 스피커는 집에 있는 것으로 연결해두었습니다. 생각보다 너무 비루해서 깜짝 놀라셨겠지만(?) 저도 놀랐습니다😅 일단 부족한대로 수업을 진행하다가 중간에 지원금이 나오면 집에 스튜디오 식으로 조금 더 좋은 장비들로 개선해보려고 합니당🙌 그 때까지 파이팅해서! 독서대와 핀 마이크와 함께 힘 내볼게요:-) 

 

오늘은 부끄럽지만 '온라인 공동교육과정'으로 진행하고 있는 저의 수업 이야기를 나눠 보았구요. '고교학점제' 연구학교에 근무하고 있기도 하고 앞으로의 시류는 고교학점제를 비롯한 다양한 공동교육과정이 될 듯 하여 지금부터 열심히 실력을 쌓아 나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 글을 보시는 분들께서도 항상 고민하는 수업, 열심히 짜 셔서 함께 정보 공유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오늘도 행복한 기운이 가득한 하루 보내세요! 파이팅!👏✨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