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매일매일 성장을 추구하는 지리쨈입니다🙌
요즘 인스타에서 핫한 새로운 SNS가 있어서 발빠르게 알아보고자 글을 씁니다..! 최근 일론 머스크와 마크 주커버그가 배틀을 한다는 이야기가 한참 또 장안의 화제였는데요. 마크 주커버그의 기업 메타에서 새롭게 출시한 '스레드(Threads)'라는 어플의 출시 배경, 특징, 앞으로의 성장성 등을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트위터나 인스타그램 등 타 SNS 시장에 미칠 영향도 함께 살펴보려고 합니다!
스레드(Threads)는 명사 '실', '이야기의 가닥' 등을 의미하는 단어인데요. 실들이 연결되는 것처럼 사람과 사람 사이의 연결로 커져나가고자 하는 어떤 포부를 밝힌 이름이 아닐까 싶네요..!
스레드(Threads)는 메타가 2023년 7월 6일에 공식 출시한 텍스트 기반의 소셜미디어 앱인데요. 출시 하루만에 3,000만명 가입자를 돌파했다고 할 정도로, 엄청나게 빠른 속도의 성장을 보여주고 있네요.
메타에서 만든 서비스이니만큼, 인스타그램과 호환이 된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자 특징이 아닐까 싶구요. 다만 인스타그램이 사진과 비주얼 이미지 중심으로 서비스를 하는 것과는 달리, 이번에 출시한 스레드(Threads)는 텍스트가 중심인 마이크로 블로그 형태의 서비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 있는 서비스 중에서는
한 게시물당 500자까지 지원되며, 인스타그램과 스레드에 올린 링크, 사진, 5분 내외의 영상과 같은 게시물은 서로 플랫폼에도 공유 가능합니다12.
사용자들은 자신이 팔로우하는 사람들이 올린 게시물 및 추천게시물 등으로 이뤄진 '스레드’를 보게 되며, 누가 자신을 "언급"하는지 통제할 수 있으며, 특정 단어가 포함된 게시물은 걸러낼 수 있습니다1.
별도의 가입 절차 없이 기존 인스타그램 아이디를 통해서 스레드에 로그인할 수 있으며, 스레드 전용 프로필을 지정할 수도 있습니다1.
현재 영국 등 100여개 국에서 사용 가능하나, 규제 문제로 유럽연합 (EU) 회원국에선 불가능합니다1.
스레드(Threads)의 출시 배경
메타는 스레드를 통해 트위터와 경쟁하겠다는 목표를 밝혔습니다1.
최근 트위터사의 여러 변화에 불만을 품은 사용자들이 유입될 수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설명입니다1.
일론 머스크가 트위터를 인수한 이후 트윗 조회 횟수 제한, 유료 구독 서비스 도입 등으로 사용자들이 대거 이탈하고 있는 상황입니다24.
메타는 스레드가 인스타그램과 연동 가능하다는 점에서 기존 사용자 수억 명과 연결돼 있기에 상당한 이점을 누리고 있습니다2.
스레드(Threads)의 특징
구분 내용
텍스트 중심 사용자들은 500자까지 쓸 수 있는 텍스트 게시물을 작성하고 공유할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호환 인스타그램과 스레드에 올린 링크, 사진, 영상 등은 서로 공유할 수 있으며, 인스타그램 아이디로 스레드에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스레드 기능 사용자들은 자신이 팔로우하는 사람들이 올린 게시물 및 추천게시물 등으로 이뤄진 '스레드’를 보고, 댓글을 달거나 좋아요를 누를 수 있습니다.
언급 및 필터링 사용자들은 누가 자신을 "언급"하는지 통제할 수 있으며, 특정 단어가 포함된 게시물은 걸러낼 수 있습니다.
프로필 설정 사용자들은 스레드 전용 프로필을 지정할 수 있으며, 인스타그램에선 비공개로 활동하나, 스레드에선 공개적으로 활동하는 식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레드(Threads)의 앞으로의 성장성
메타는 스레드가 아직 "초기 버전"이라면서, ‘마스토돈’ 등 다른 소셜미디어 플랫폼 사용자들과 상호 작용하는 기능 등이 추가될 계획이라고 설명했습니다1.
메타는 스레드가 인스타그램이 가장 잘하는 것을 텍스트로 확장하길 바란다는 비전을 발표했안녕하세요. 네이버 파워블로거입니다. 기업 메타에서 새롭게 출시한 '스레드(Threads)'라는 어플의 출시 배경, 특징, 앞으로의 성장성 등을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트위터나 인스타그램 등 타 SNS 시장에 미칠 영향도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스레드(Threads)란?
메타가 2023년 7월 6일에 공식 출시한 텍스트 기반의 소셜미디어 앱입니다1234.
인스타그램과 호환되며, 인스타그램의 이미지 중심의 서비스와 달리 텍스트가 중심인 마이크로 블로그 형태의 서비스입니다2.
한 게시물당 500자까지 지원되며, 인스타그램과 스레드에 올린 링크, 사진, 5분 내외의 영상과 같은 게시물은 서로 플랫폼에도 공유 가능합니다12.
사용자들은 자신이 팔로우하는 사람들이 올린 게시물 및 추천게시물 등으로 이뤄진 '스레드’를 보게 되며, 누가 자신을 "언급"하는지 통제할 수 있으며, 특정 단어가 포함된 게시물은 걸러낼 수 있습니다1.
별도의 가입 절차 없이 기존 인스타그램 아이디를 통해서 스레드에 로그인할 수 있으며, 스레드 전용 프로필을 지정할 수도 있습니다1.
현재 영국 등 100여개 국에서 사용 가능하나, 규제 문제로 유럽연합 (EU) 회원국에선 불가능합니다1.
스레드(Threads)의 출시 배경
메타는 스레드를 통해 트위터와 경쟁하겠다는 목표를 밝혔습니다1.
최근 트위터사의 여러 변화에 불만을 품은 사용자들이 유입될 수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설명입니다1.
일론 머스크가 트위터를 인수한 이후 트윗 조회 횟수 제한, 유료 구독 서비스 도입 등으로 사용자들이 대거 이탈하고 있는 상황입니다24.
메타는 스레드가 인스타그램과 연동 가능하다는 점에서 기존 사용자 수억 명과 연결돼 있기에 상당한 이점을 누리고 있습니다2.
스레드(Threads)의 특징
구분 내용
텍스트 중심 사용자들은 500자까지 쓸 수 있는 텍스트 게시물을 작성하고 공유할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호환 인스타그램과 스레드에 올린 링크, 사진, 영상 등은 서로 공유할 수 있으며, 인스타그램 아이디로 스레드에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스레드 기능 사용자들은 자신이 팔로우하는 사람들이 올린 게시물 및 추천게시물 등으로 이뤄진 '스레드’를 보고, 댓글을 달거나 좋아요를 누를 수 있습니다.
언급 및 필터링 사용자들은 누가 자신을 "언급"하는지 통제할 수 있으며, 특정 단어가 포함된 게시물은 걸러낼 수 있습니다.
프로필 설정 사용자들은 스레드 전용 프로필을 지정할 수 있으며, 인스타그램에선 비공개로 활동하나, 스레드에선 공개적으로 활동하는 식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레드(Threads)의 앞으로의 성장성
메타는 스레드가 아직 "초기 버전"이라면서, ‘마스토돈’ 등 다른 소셜미디어 플랫폼 사용자들과 상호 작용하는 기능 등이 추가될 계획이라고 설명했습니다1.
메타는 스레드가 인스타그램이 가장 잘하는 것을 텍스트로 확장하길 바란다는 비전을 발표했습니다1.
메타는 10억 명 이상이 참여하는 개방형 대화 플랫폼 앱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며, 트위터를 능가하겠다는 목표를 밝혔습니다1.
메타는 EU에서의 출시 또한 검토 중이며, 개인정보 보호는 기업 운영의 기본이라는 주장을 고수했습니다14.
스레드(Threads)가 타 SNS 시장에 미칠 영향
스레드는 트위터와 유사한 기능과 인스타그램과의 연동성을 갖추고 있어, 트위터 사용자들의 이탈과 유입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124.
스레드는 인스타그램 사용자들에게 새로운 경험과 선택지를 제공하며, 인스타그램의 시장 점유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2.
스레드는 메타의 다른 서비스와의 연계성을 강화하며, 메타의 빅데이터와 AI 기술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3.
스레드는 규제 문제나 개인정보 보호 문제 등으로 인해 일부 국가에서 출시가 어려울 수 있으며, 메타의 운영 방식에 대한 비판과 경계를 부르게 될 수 있습니다14.
결론
스레드(Threads)는 메타가 새롭게 출시한 텍스트 기반의 소셜미디어 앱입니다.
인스타그램과 호환되며, 트위터와 경쟁하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현재 100여개 국에서 사용 가능하며, 추가적인 기능과 서비스가 계획되어 있습니다.
타 SNS 시장에 큰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스레드(Threads)를 사용해 본 사람들의 평가는 다양하고 혼합적인 것 같습니다. 일부는 스레드의 편리한 로그인, 익숙한 생김새, 인스타그램과의 호환성 등을 칭찬하고 있습니다12. 다른 일부는 스레드의 방향성, 색상, 해시태그 등의 기능 부재, 규제 문제 등을 지적하고 있습니다23. 스레드가 아직 초기 버전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앞으로 개선될 여지가 많은 서비스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스레드(Threads) 사용 후기
긍정적인 평가
편리한 로그인: 인스타그램 아이디로 바로 로그인할 수 있어서 가입 절차가 간단하고 편리하다12.
익숙한 생김새: 인스타그램과 비슷한 디자인과 구성으로 매우 직관적이고 깔끔하다2.
인스타그램 호환: 인스타그램과 스레드에 올린 링크, 사진, 영상 등은 서로 공유할 수 있으며, 인스타그램에선 비공개로 활동하나, 스레드에선 공개적으로 활동하는 식으로 사용할 수 있다1.
부정적인 평가
방향성 모호: 텍스트 중심의 서비스라고 하지만, 글보다는 사진과 영상에 눈이 더 잘 가는 서비스이다. 트위터와 유사한 기능을 가지고 있지만, 트위터를 대체할 수 있는 서비스는 아니다2.
단조로운 색: 블랙 앤 화이트로 이루어진 색상으로 단조롭고 지루하다. 글이 눈에 잘 띄지 않고, 읽는 데 부담감이 있다2.
해시태그 등 기능 부재: 해시태그나 검색 기능 등이 없어서 내가 원하는 글을 찾기 어렵다. 새로고침을 하면 다양한 글들이 나오지만, 왜 추천되는지 알 수 없다2.
규제 문제: EU에서는 개인정보 보호 문제로 출시가 불가능하다. 탈중앙화 시스템을 채택했기 때문에 건전하게 운영되는 플랫폼에 대한 기준이 모호하다3.
스레드(Threads)와 다른 SNS 앱의 비교
인스타그램과의 비교
장점: 인스타그램과 연동되어 별도의 가입 절차가 필요없고, 팔로우한 계정이나 게시물을 공유할 수 있다12. 인스타그램에선 비공개로 활동하나, 스레드에선 공개적으로 활동할 수 있다3. 한 게시물당 5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어 텍스트 표현이 더 자유롭다2.
단점: 인스타그램과 비슷한 디자인과 구성으로 차별성이 부족하다2. 사진이나 영상보다는 텍스트에 더 초점을 맞춘 서비스이다2. 유럽연합(EU)에서는 개인정보 보호 문제로 출시가 불가능하다3.
트위터와의 비교
장점: 트위터와 유사한 기능을 제공하면서도, 인스타그램의 기존 사용자 수억 명과 연결돼 있어서 접근성이 높다3. 한 게시물당 5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어 텍스트 표현이 더 자유롭다2. 완전히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며 현재로서는 광고가 없다2.
단점: 해시태그나 검색 기능 등이 없어서 원하는 글을 찾기 어렵다2. 콘텐츠 피드를 보다 철저하게 큐레이팅하여 제공하지 않는다2. 건전하게 운영되는 플랫폼에 대한 기준이 모호하다3. 유럽연합(EU)에서는 개인정보 보호 문제로 출시가 불가능하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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