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리쨈🍯의 지리는 여행🗺

반응형

안녕하세요! 매일매일 성장을 추구하는 지리는빡쌤입니당😁

오늘은 좋은 소식이 있어 이렇게 글을 작성하게 되었구요. 올해 1~2월부터 우리를 괴롭혀 온 '코로나' 시대가 드디어 막을 내릴 수 있는가! 하는 매우 기쁜 소식입니당!!!

 

무려 화이자(미국 제약회사)에서 개발한 코로나 백신의 임상3상 결과에서 예방효과가 90%가 넘는 것으로 나타나 마침내 인류가 이 코로나 사태를 종결짓나! 하는 관심이 모아지고 있는 것입니다😉

 

출처: 연합뉴스

화이자에서는 이 백신을 11월 중 FDA 긴급 승인 신청을 넣었구요. 아마도 지금의 분위기라면 바로 통과가 되지 않을까 싶네요. 해당 백신과 플라시보(가짜약)를 먹은 두 실험집단 간 백신 효과가 90%까지 확인되었다는 것은 엄청난 결과이기 때문인데요. 일반적인 독감 백신도 50~60% 정도의 효과가 있다고 하니 거의 두 배에 가까운 수치임을 알 수 있습니다. 심지어 과학자들도 코로나 백신과 관련하여 최소 75% 이상의 효과를 가진 백신을 기대해왔다고 하는데 그보다도 좋은 수치를 보여주다보니, 9일 밤~10일 아침 사이, 미국 시간 기준 11월 9일의 미국 다우지수는 급등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화이자의 이번 임상3상은 미국과 해외 5개국에서 총 4만3천538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시험으로 굉장히 큰 규모로 진행해왔음을 알 수 있는데요. 임상시험 참가자를 두 그룹으로 나누어 한 그룹에는 코로나 19 백신을 투여하고 나머지 그룹에는 플라시보 가짜약을 투여했고 그 중 94명의 확진자가 나왔는데, 확진자의 90%는 플라시보 약을 투여한 실험군에서 발생했다는 것입니다. 코로나 바이러스에 노출될 확률이 모두가 비슷하다고 가정했을 때, 백신을 투여한 집단에서는 10%만이 코로나 확진 판정을 받았기 때문에 90%이상 효과가 있다고 입증한 듯 합니다. 물론 시험이 정말 잘 이루어진 것인지, 표본집단의 오류, 코로나 바이러스에 노출될 확률이 보다 큰 집단과 그렇지 않은 집단 등 다양한 변수를 더 고려할 수는 있겠지만 이 정도의 성과도 전 세계를 기쁘게 하기에 충분한 결과라는 생각이 드네요!

 

출처: 픽사베이

이번 화이자 백신의 예방효과가 실제로 나타난 시점은 두 번째 백신 투여 7일 후로 보이고, 첫 번째 투여일로부터 28일 뒤라고 합니다. 코로나19 백신은 2회 투여해야 면역력이 생긴다고 하네요! 화이자 최고경영자인 앨버트 불라 CEO는 앞으로 몇 주 안에 백신의 안전성과 효과에 관한 추가 데이터를 공개하겠다고 했다니 조만간 더 기쁜 소식이 전해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화이자와 바이오엔테크의 3상 시험은 총 164명의 확진자가 나올 때까지 진행할 방침이라고 하구요. 그 때 다시 백신을 접종한 사람들의 비중과 플라시보 약을 접종한 사람들의 비중을 비교 분석하여 발표할 듯 합니다! 화이자에서는 올해 말까지 1천500만~2천만명에게 접종할 수 있는 분량의 백신을 만들 수 있다고 발표했구요. 이런 추세라면 내년에는 13억회 투여분까지도 만들 수 있다고 하네요. 하지만 코로나19 백신은 2회 맞아야 함을 고려하면 7.5억명 정도에게 내년까지 백신이 돌아가지 않을까 싶습니다.

 

하지만 뉴스 말미에 백신의 장기간 안전성과 효험이 아직 입증되지 않았다는 것을 강조하며 중간 결과에 너무 들떠서는 안 된다는 전문가의 경고도 실려 있긴 했습니다만, 급격한 지수의 반등을 대비하려는 말 인 것으로 보이네요. 

 

출처: 연합뉴스

미국의 정은경 본부장이라고 불리는 미국 전염병연구소 앤서니 파우치 소장 또한 오늘은 매우 기쁜 날이라며 백신 임상 3상 관련 좋은 소식을 인정하는 분위기입니다. 

 

출처: 연합뉴스

백신 3상 시험의 성공적인 결과와 관련하여 어젯 밤 미국 증시는 한 차례 큰 요동을 보인 것을 알 수 있는데요! 최근 트럼프 대 바이든의 미 대선 결과가 불확실하다 바이든 쪽으로 기울어지고 결국 바이든이 차기 대통령이 된 이후 증시가 오른 것에 더해 어제 또 한 번의 장중 최고가 신기록을 기록했습니다. 

 

저도 어젯 밤 잠들기 전에 몇 개 주식을 담고 잠들었는데요. 안타깝지만 미국 시간으로 오후에 상승분 중 일부를 반납하면서 약간의 조정이 있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주식의 방향성은 팬데믹의 직접 타격을 받았던 여행주, 항공주, 면세점 주 등이 급등하는 모습을 보였구요. 한편 코로나의 수혜를 받았었던 IT 관련 기술주는 오히려 조정을 받는 모습을 보여 주었습니다. 

 

백신 발표 수혜주

가장 대표적인 두 기업을 가지고 왔는데요. 역시 백신 뉴스가 뜨자마자 어제 30센트 정도씩 오른 모습을 볼 수 있구요. 저의 사랑 월트디즈니는 이미 떠나 보냈는데 이렇게 훨훨 날아가네요ㅠㅠ어제 하루에만 15달러가 올랐고, 대표적인 크루즈선 기업인 카니발은 어제 하루에만 5달러, 40퍼센트가 오르는 기염을 토했네요. 가지고 계신 분들 부럽습니다. 백신 발표 이후 코로나 언택트 사회에서 상대적으로 소외를 받고 있었던 여행, 컨택트 관련 주들이 급부상 하는 모습들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IT 기술주의 조정

코로나로 인해 전 세계가 급격히 언택트 사회로 전환된다는 분석이 많았는데요! 앞으로도 그 추세는 꾸준히 유지되겠지만, 어제 하루 동안에는 그 동안 급격한 상승세의 일부를 반납하는 모습을 보여 주었습니다.

 

한국의 코스피와 코스닥도 이와 비슷한 흐름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오늘 아침 장이 시작하자마자 대한항공은 주가가 치솟는 모습을 보여 주었구요. 호텔신라와 같은 면세점 쇼핑 관련 주도 뜨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저도 덕분에 들고 있던 호텔신라 주식을 잠시 익절했구요. 향후 잠시 조정이 온다면 그 때 다시 매수할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그래도 코로나 종식에 한 뼘 더 가까워진 기분이네요! 오늘도 행복하고 알찬 하루가 되시길 응원하겠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