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리쨈🍯의 지리는 여행🗺

반응형

안녕하세요! 매일매일 성장을 추구하는 지리는빡쌤입니당🥰 2학기 때 수시 지원 기간이 끝나고 나면 조금 더 여유가 생길 것 같아, 시간을 좀 더 알차게 써 보기 위해 2학기 온라인 공동교육과정도 신청을 해 두었었습니다!

1학기에도 코로나 상황에서 뭔가 새로운 변화를 해 보고 싶어 대전광역시교육청에서 주관하는 광역형2 공동교육과정을 신청해서 수업을 진행했었는데요! 광역형2 공동교육과정은 원래 오프라인으로 하는 게 원칙임에도 불구하고 코로나 상황으로 거의 대부분의 수업을 온라인으로 진행하게 되어 불편한 점도 있었지만 사실 오히려 편한 점들이 더 많았습니다! 그래서 2학기에는 아예 온라인 공동교육과정을 신청했구요. "교실온닷"이라는 여러 교육청에서 활용하고 있는 특별한 플랫폼을 활용해 온라인 공동교육과정 수업을 진행하게 되어 있어 오늘 드디어 가입을 했고, 혹시 필요하신 분들을 위해 기록을 남깁니다:-) 그럼 시작할게용😁

 

 

 

▶ 교실온닷 메인 홈페이지 바로가기

 

교실온닷 메인 홈페이지는 요렇게 생겼구요. 위 글씨의 링크를 타고 바로 들어가실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 가입을 해야만 강의 개설 또는 강좌 신청을 할 수 있기 때무네!! 바로 가입 들어갑니다:-)

 

교실온닷 회원 가입하기

 

 

이렇게 학생회원 또는 교사회원을 선택하게 되어 있구요! 저는 교사회원을 선택했습니다:-)

 

 

 

이용약관에 먼저 동의해주시구요.

 

 

 

회원 구분은 교사 회원이라 하더라도, 또 교사, 강사, 관리교사로 나뉘어져 있네요! 굳이 왜 나누어 놓은지는 잘 모르겠습니다만 여튼 그렇습니다. 학교명은 지역을 선택하고 나면 자동으로 검색창이 뜨구요. 본인이 근무하고 있는 학교 또는 다니고 있는 학교의 이름을 약간만 쳐도 검색이 자동으로 됩니다. 그럼 알맞는 학교 이름을 선택해주시면 되어요😀 그리고 신기하게도 교육과정별 담당 교과목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저는 학교에서 가르치고 있는 한국지리와 여행지리, 그리고 이제 공동교육과정에서 가르치게 될 실용경제, 총 3과목을 선택했습니당:-)

 

 

 

아이디, 비밀번호, 이름, 생년월일, 이메일, 휴대전화 인증 등 간단한 회원정보를 입력하는 건 이미 너무 익숙한 가입 방식이죠? 이렇게 가입하기를 누르고 나면 가입 신청은 끝납니다!

 

 

 

뾰로롱! 이렇게 회원가입 신청이 끝나고 나면 잠시 기다려줘야해요. 관리자의 승인을 받아야지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기 때문이죠ㅠㅠ그래서 잠시 기다리며 다른 업무를 봤습니다. 이메일로 승인 결과가 온다고 해서 이메일 창은 열어두고요.

 

 

 

가입 신청을 한 지 20분? 도 채 되지 않아 엄청 빠르게 회원가입 승인이 완료되었다고 왔구요. 제가 담당 장학사님께 바로 연락을 드린 탓도 있겠지만 2020년 2학기부터는 대전교육청에선 담당 주무관님이 계셔서 조금 더 빠르게 일처리가 가능해졌다는 말씀을 건너 들었습니다:-) 감사합니당 주무관님😊

 

 

 

여튼 요렇게 들어가면 이제 나의 수업과 학습 현황이 깔끔하게! 뜨구요. 디자인이나 홈페이지 디스플레이는 아주 괜찮은 듯 싶습니다. 이 정도면 눈에도 잘 들어오고 나쁘지 않은 듯 해요! 교육청에서 하는 거라 무조건 불편할 거라 생각했던 저의 생각을 잠시 접어두었으나.. 실제 일은 지금부터였습니다ㅠㅠㅠㅠ

 

교실온닷에서 수업 개설 신청하기

혹시 교실온닷 수업개설신청을 하셔야 하는 선생님이시라면 아래 글을 읽어주시고요. 그렇지 않은 분이라면 패쓰하셔도 됩니당! 수업 신청에 대해 설명드릴게요!

 

 

 

일단 수업개설신청을 하시려면 전체 메뉴를 클릭하신 뒤, '마이페이지' 카테고리에서 '수업개설신청'을 찾습니다. 생각보다 처음엔 눈에 잘 안 들어와서 한참 들여다 보았어요! 사진의 빨간 네모 박스를 체크해주시구요!

 

 

 

수업개설신청을 누르고 나면 장황한 검색창이 뜨는데, 여기서 자신의 교과목을 쓰고 있다가는 낭패를 보십니다. 여기서 신청하는 것이 아니에요!!!! 꼭 반드시, 아래에 있는 제가 별표를 쳐 놓은 빨간 네모 박스의 '등록'을 누르신 후에 수업 개설 신청을 하셔야 합니당👏 위의 장황하고 긴 검색창은 단지 검색을 위한 것일 뿐이라는거! 꼭 기억해주세용:-)

 

 

 

수업개설신청의 '등록' 버튼을 누르면 이렇게 수업명과 거점학교, 참여학교, 교육과정, 수업학기, 모집대상 등을 입력하는 상세한 기본 정보 칸이 뜨구요. 가장 중요한 것은 모집기간이 기본단위가 3일로 되어 있어 이 수업을 개설하고 나서 수업 자체를 다시 관리자 승인을 받고 나서는 3일 안에 무조건 아이들이 다 수업에 신청을 해야 한다는 거에요! 저는 온라인 공동교육과정이 처음이지만 다행히도 같은 교무실에 1학기 때 해 보셨던 분이 계셔서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제가 받은 도움을 온라인 세상에서 공유하고자 글을 쓰고 있구요!

 

 

 

저는 이렇게 간단히 수업 기본정보를 등록하고 신청을 해 보았구요. STEP 1은 상대적으로 간단하지만, 실제 정말 어렵고 귀찮... 지는 않지만 번거로운 것은 STEP 2 입니다! 스텝 2에서는 사실상 수업 계획서 한 학기 분을 모두 온라인으로 직접 일일이 입력을 해 주어야 해요.. 쉬운 방법을 찾아보려 노력했으나 딱히 찾지 못했습니다ㅠㅠ결국 천천히 수기로 입력했습니다.

 

 

 

매 시간 수업할 내용과 수업 시간, 활동 방식 등을 일일이 입력하고 난 뒤에야 이렇게 등록을 완료 할 수 있었습니다ㅠㅠㅠㅠ흐규흐규 생각보다 험난했어요.. (그냥 일하기 싫었다고 해라..) 그래서 여튼 승인요청을 받은 상태이구요.

 

 

 

혹시나 도움이 되실까 싶어 제가 등록한 기본 정보도 캡쳐해서 개인 정보만 가리고 보여드립니다. 저는 온라인 기반의 수업이지만 마지막 2타임 정도는 만나서 함께 경제 공부를 할 수 있는 보드게임을 해 볼 예정이라 온라인+오프라인 으로 계획을 짰구요. 수업 기간은 수시 접수가 끝나는 9월 21일부터 무려 12월 28일..까지로 잡아 보았습니다. 쇠뿔도 단김에 빼라고 매주 월요일에 수업을 하기로 결심했습니다ㅋㅋㅋ기왕 힘든 거 한꺼번에 힘들자는 생각으로.. HAHA

 

 

 

제가 나름대로 구성해본 활동 + 매 주 수업 계획이구요. 인터넷 상에 올라와 있는 실용경제 교과서 목차와 제가 개인적으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실용 경제의 학습 파트를 강조하고 활동을 추가 해 보았습니당✨

 

여튼 이렇게 오늘의 야근 일지, 아니 온라인 공동교육과정 수업 플랫폼 교실온닷에서 온라인 수업 개설 신청을 완료한 기록을 남겨 보았구요! (뜬금없이 '교실온닷' 네이밍이 너무나 참신하고 귀엽네유ㅋㅋㅋ교실이 온다닛) 

 

오늘도 정말 수고 많으셨습니다! 행복한 밤, 알차고 즐거운 하루를 맞으시길 바랍니다용🧡 그럼 안뇽! 뿅!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