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리쨈🍯의 지리는 여행🗺

반응형

안녕하세요! 매일매일 자라가기를 꿈꾸는 지리는빡쌤입니당☆

최근 고3 담임교사라 생기부 때문에 정말 너무너무 힘든 하루를 보내고 있는데요.

생기부 세특 내용을 받는 것도 힘들었지만, 참고자료와 활동 자료를 더하여 세특을 직접 써 내는 것도 너무너무 힘든데, 거기에다 올해는 '고교 블라인드 처리' 때문에 생활기록부 정정으로 일이 배나 더 많아졌습니다.. 하ㅠㅠ(동료 여러분들 우리 존재 화이팅!입니다) 

 

'생활기록부 정정'이란 무슨 말인가 하실 분들을 위해 간단하게만 설명을 드리자면, 1,2학년 때 작성되어 있는 생활기록부 중 부득이하게 수정해야하는 부분이 있다면 위원회를 거쳐 심의하고 수정해야만 하는 중대한 실수라고 보이는 것들'만' 수정을 하는 작업입니다. 하지만, 작년부터 올해는 고등학교 이름 관련, 유추할 수 있는 정보들까지 모두(ex. 학교의 영문 이니셜 등) '블라인드' 처리를 하는 것으로 결정되어 (일방적으로) 통보가 왔기 때문에, 모두 블라인드 처리를 하느라 일이 적게는 2배, 많게는 3~4배까지 늘어난 것 같습니다.. 

 

여튼, 전 올해 정정대장은 덕분에 처음으로 작성해보게 되었는데 심지어 제가 담당자로 지정되어 있어서 꽤나 많은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저처럼 헤매시는 분들이 계실까 하여 먼저 처리한 일 방법을 정리해두려 합니다. 또 내년의 나를 위해.. ♡(내년의 나야 힘내렴)

 

일단 정정대장을 작성하기 위해서는 '업무포털-나이스'에 접속하셔야하구요..!

나이스 상단의 탭들 중 '학생부' 탭을 클릭합니다:-) 그럼 왼쪽에 뜨는 카테고리(?) 중 아래에 '정정대장' 항목이 뜨게 됩니다. 여기서 '정정대장작성'을 클릭해주세요!

 

이렇게 정정대장작성을 클릭하고 1번의 '조회'를 누르면 우리 반 아이들이 쭉~ 뜨게 되구요! 2번의 등록(빨간색 네모박스)를 눌러 정정대장 새로운 내용들을 넣게 됩니다. 

 

정정대장 작성은 매우매우 엄격하게 다뤄지는 일이기 때문에, 절대 자의로 해석해서 하면 안 되고, 학교의 담당자 분과 협의하고 협의회를 거친 후에만 정정대장 작성이 가능하다는 점!!!!! 꼭 확인해주세요:-)

정정대장 작성에는 여러 방법이 있는데요..! 저처럼 귀차니즘 심하신 분들을 위해 편한 기능을 하나 소개하자면 '일괄등록' 이라는 혜자 같은 기능이 있습니당! 같은 항목, 같은 오류내용, 정정내용이 있는 아이들은 한꺼번에 등록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사실 저희 반 아이들은 수정할 것이 많아 정작 이 기능을 많이 쓰진 못했습니다ㅠㅠ) 이 기능의 장점은, 방금 말씀드린대로 같은 내용인 학생들은 한 꺼번에 등록할 수 있다는 매우매우 강력한 장점이지만, 또 반대로 한 명씩 한꺼번에 여러 건을 등록할 때는 오히려 불편하기도 해서.. 저는 처음에는 일괄등록을 하다 다시 한 명씩 여러 건을 한꺼번에 등록하는 방식으로 작업했습니다.

 

결국 저는 '정정대장등록'에서 '개별등록'으로 학생 한 명씩 해당되는 오류 내용들을 한 꺼번에 정리하는 방식으로 작업을 했는데요. 주로 많이 오류가 발생하는 항목이 위에 네모박스 쳐 놓은 '창의적체험활동', '봉사활동실적', '세부능력/특기사항' 입니다. 오류가 발생한 항목 한 가지를 클릭하시고(한 번에 한 항목씩만 등록할 수 있습니다), 오류 내용과 정정 내용, 정정 사유를 '협의회에서 결정된 대로!!!!'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명심하셔야 합니다. 협의회에서 결정되어 받은 파일대로! 입력해주셔야 한다는 점! 잊지마세요. 

 

이렇게 정정대장을 등록하고나면, 해당 학생을 클릭했을 때, '정정대장 목록'이 뜨게 되구요. 정정대장 목록에서 파랑박스를 쳐 놓은 심의일자(1번)를 클릭하시면 아까 등록할 때 봤던 상자가 팝업창으로 뜨면서, 오류 내용과 정정 내용을 수정하실 수 있구요. 2번의 수정용이라고 체크해 놓은 빨간 박스 안의 학생 이름을 클릭하시면 직접 해당 학생의 생기부 해당 항목으로 들어가서 수정을 하실 수 있습니다! 이 때 오류라고 인정되었고 수정하기로 한 내용만! 반드시 딱 고것만! 수정하고 나오셔야 한다는 점! 명심, 또 명심해주세용:-)

 

이렇게 수정해야 할 정정대장을 다 입력하셨으면, 위의 빨간 네모 박스! '승인요청'을 클릭하셔서 상신을 하시면 됩니다. 상신 결재 라인은 교무부장님-교감님-교장님 순으로 올려주시면 되구요. 너무너무 예민한 사항이다보니, 결재라인에 계신 분들 모두 매우 꼼꼼히 살펴주시더라구요. 저는 연락이 와서 몇 번 수정하는 절차를 거쳤습니다ㅠㅠ꼭 꼼꼼히 확인하신 후 올리셔서 저처럼 힘든 수정 절차 없이 한번에 결재 받으시길 기원하겠습니당👏 

 

그럼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뿅☆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