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리쨈🍯의 지리는 여행🗺

반응형

안녕하세요! 매일매일 성장을 추구하는 지리쨈입니다🙌

저는 약간의 '성장 강박' 같은 것이 있는데요. 항상 열심히 공부하고 성장해나가고 싶다는 욕구가 강하다보니 운전 중에 윌라 오디오북을 듣거나 유튜브 영상을 항상 듣곤 합니다. 장시간 비행기를 탈 때는, 오프라인으로 밀리의 서재 다운 받아 놓는 것만큼 좋은 것이 없는데요. 왠지 모르게 비행기에서 오프라인 환경에서 밀리의 서재를 읽으면 훨씬 집중이 잘 되더라구요! 제가 잘 썼던 밀리의 서재가 드디어 상장을 준비하고 있다고 해서 관련 정보를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밀리의 서재 상장 뉴스 정리!

출처: 이코노미조선

밀리의 서재의 대표이사는 서영택(창업자)로, 지난 2017년 10월 국내 최초로 월정액 전자책 구독 서비스를 선보인 독서 플랫폼 기업으로 꾸준한 성장을 이어 왔습니다. 도서 IP를 기반으로 오디오북, 오디오 드라마, 챗북(채팅형 독서 콘텐츠), 도슨트북과 오브제북 등 다양한 도서 멀티 미디어 콘텐츠를 개발해 왔구요.

 

2021년 9월에는 지니뮤직에 인수됨에 따라 KT그룹에 편입되면서 보다 풍부한 독서 콘텐츠 확산에 속도를 내는 모습을 보여 주었었습니다. 현재까지 보유 독서 콘텐츠 약 15만 권, 파트너 출판사 약 1800곳을 확보해 서비스 출시 약 7년 만에 국내 최대 독서 플랫폼으로 빠르게 성장한 기업입니다. 누적 구독자 수는 약 640만 명이며, 전체 구독자 중 2030 세대가 차지하는 비중이 약 60%에 달할 정도로 MZ세대의 큰 호응을 받고 있고, 저도 개인적으로 Z세대인 남동생의 추천으로 처음 쓰기 시작했습니다..! 

 

밀리의 서재는 8월 21일 금융위원회에 증권신고서를 제출하고 본격적인 공모 절차에 착수했다는 뉴스가 나왔습니다. 밀리의 서재는 150만주를 공모하며, 희망 공모가 밴드는 2만원~2만3000원으로 총 공모 예정 금액은 300억원에서 345억원 이라고 하는데요. 9월 7일부터 13일까지 수요예측, 9월 18일부터 19일까지 청약을 거쳐 9월 중 코스닥 시장에 상장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고 하며, 주관사는 미래에셋증권이라고 합니다. 


밀리의 서재는 지난해에도 코스닥 상장을 시도했으나 수요 부진으로 인해 결국 상장 철회를 한 바 있는데요. 하지만 이번에는 실적 개선과 시장 환경 변화 등으로 인해 상장 성공 확률이 높은 것으로 많은 예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밀리의 서재는 지난해(2022년) 매출액 458억원, 영업이익 42억원을 달성해 흑자 전환에 성공하며 경영 실적에 청신호를 밝혔구요. 올해, 2023년 상반기에는 매출액 260억원, 영업이익 50억원을 기록하며 안정적인 이익 성장 궤도에 안착하는 모습을 보여 주며, 상장 가능성을 바짝 높이고 있는 모습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문화 소비가 확산되면서 전자책 시장이 크게 성장하고 있는데요. 코로나 팬데믹으로부터는 우리가 벗어 났다고 이야기 하지만, 전자책 읽기에 익숙해진 많은 인구들이 계속해서 밀리의 서재를 구독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전자책 시장 규모는 2019년 1조 2천억원에서 2020년 1조 5천억원으로 증가한 바 있습니다.

 

출처: Byline network

밀리의 서재의 향후 성장 가능성 또한 매우 높다고 볼 수 있는데요. 밀리의 서재는 상장 이후 오리지널 IP 확보와 신사업에 투자한다는 계획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지난 5월, IP 확보와 작가 발굴을 위해 창작 플랫폼 '밀리 로드' 베타 서비스를 시작했고, 오픈 3개월 만에 약 1000편이 연재되고 있어 절찬리에 연재 중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밀리 로드'를 통해 발굴된 우수한 작품은 전자책은 물론 종이책으로 출간하거나 KT미디어 계열사와의 협력을 통해 다양한 영상 콘텐츠로도 확장해 나갈 계획을 가지고 있어, 작가들의 입장에서도 매력적인 플랫폼이 되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드네요! 신사업으로 준비 중인 '장르 플랫폼'도 선보일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장르 플랫폼'은 웹소설, 웹툰, 웹드라마 등 장르별 콘텐츠를 제공하는 플랫폼으로, 밀리의 서재의 독서 콘텐츠와 연계하여 시너지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KT그룹과의 시너지를 통해 도서 IP 중심의 다양한 콘텐츠를 선보이며 전 세대에게 사랑받는 기업이 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고 합니다. 

 

밀리의 서재 상장과 관련한 새로운 뉴스가 아마 조만간 또 나올 것 같구요. 9월 중으로 코스닥 상장을 추진하고 있다고 하니, 조만간 공모주 청약 이야기도 들려오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 때 또다시 밀리의 서재 공모주 관련 이야기로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