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리쨈🍯의 지리는 여행🗺

반응형

안녕하세요! 매일매일 성장을 추구하는 지리는빡쌤입니당💕

저는 최근 투자 및 재테크 공부에 열을 올리고 있는데요..! 급히 갚아야 하는 엄마론(loan)이 있어서 언능 갚기 위해 지금 같은 저금리 시대에도 가장 낮은, 나의 경제 상황에 가장 적절한, 금리로 대출을 받기 위해 조회 기록이 신용 평가에 남지 않는다고 하는 토스 어플을 활용해 최적의 금리를 찾아보았습니다!

 

여기서 '아, 대출을 받는다니 불쌍하다'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그렇게 생각하셔도 되지만, 저는 제 상황에 떳떳하며 더 나은 미래를 위해 투자 생활을 하다보니 잠시 대출이 필요해 받는 것이라 아무렇지 않습니다. 모두가 대출을 어려워하지 않고 더 나은 투자 기회가 있다면 적극 대출을 잠시라도 받아 투자 생활을 해 보는 것도(무조건 안전하게!) 좋은 경제 수업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래는 약간의 사족이기 때문에 바쁘신 분은 패쓰하셔요)

더보기

학교에서 일하다보면 가끔 경우 없고 미래도 없는 청소년들이 '선생님들은 박봉이다', '선생님들도 결국 돈을 벌기 위해 하는 일이다'라는 얘기를 할 때가 아주아주 가끔 있고 처음에는 상처도 많이 받았던 일이 있었지만, 저는 '돈'을 생각했다면 결코 이 직업을 선택하지 않았을 거고 제게 주어졌던 더 나은 선택지들을 쫓아 갔겠지요. 저는 제가 좋아하는 '공교육'의 일을 더 행복하게 하기 위해서, 그리고 조금이라도 더 여유롭고 행복한 미래를 그려가기 위해 열심히 투자 공부를 하고 투자에 직접 참여하고 있습니다:-) 

 

토스 어플에 들어가서 '신용 관리' 탭을 눌렀더니, 신용등급 1등급이 뜨네요😊 저라고 늘상 1등급이 뜨는 것은 아니고 꼭 공무원이어야지만 1등급이 뜨는 것도 아닙니다. 신용등급 1등급이 되기 위해서는 아예 빚을 진 경험이 없는 사람(신용카드도 쓰지 않는 사람)은 절대 될 수 없구요. 소액의 빚을 지고 그것을 잘 갚아간 사람들, 즉 신용이 보증된 사람들에게 1등급을 부여합니다. 저도 최근 소액의 대출을 먼저 한 번 일으켰었고 그것을 다 갚아서 1등급으로 후딱 올라갔습니다. 보통의 경우엔 1~3등급 사이를 왔다갔다 합니당:-) 하필 이 캡쳐를 할 때에 등급이 조금 더 잘 나온 것 뿌니에요!

 

여튼 오늘의 목적은 최저금리로 대출을 받을 수 있는 은행!을 찾는 것이기 때문에 계속해보겠습니당! '내 금리 확인' 탭을 누른 뒤 '내 금리 확인하기'를 눌러줍니다. 

 

안내 페이지에서 30대 평균 금리는 4.35%라는 안내를 친절히 해 주고 있구요. 오늘의 제 목적은 4% 아래의 신용대출 금리가 있는지?를 찾아 보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며칠 전 조회 해 본 카카오뱅크의 신용대출 금리가 4.4%로 조금 높았기 때문에 아주아주 조금이라도 더 적은 금리로 받기 위해서죠!

 

조회를 하려면 일단 본인 명의의 핸드폰으로 인증을 먼저 하구요!

 

본인의 직군을 선택해줍니다. 그리고 직장 및 입사일, 연소득을 적어줍니다. 저는 부끄러워서 올리진 못했지만, 토스 앱에선 절대로 거짓말을 치시면 안 되어요! 실질적인 금리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거짓말을 친다 하더라도 결국 은행으로 넘어가서 대출을 일으키려고 할 때에 오히려 더 불이익을 당할 뿐 아니라 금리도 도로 높아질 수 있습니다. 주의해주세용:-)

 

저는 대전광역시교육청 소속의 공무원이기 때무네, 대전광역시교육청의 사업자등록번호를 교육청 홈페이지에서 찾아서 넣었구요. 제가 입사한 2015년, 연소득은 작년(2019년) 기준으로 넣었습니당..! 혹시 쌤들인 경우에는 업무포털 나이스에 들어가서 급여 탭에 들어가셔서 작년의 총 급여를 조회해보실 수 있습니당!

 

나의 직장 정보 및 주거지의 소유 형태를 입력해주시구요. 희망 대출액도 여기서 입력하실 수 있습니당! 그리고 은행 중 내가 대출 심사를 받고 싶은 은행 군을 선택할 수도 있구요. 은행이라고 분류되어 있는 곳이 우리가 기본적으로 알고 있는 1금융권에 포함되는 곳들이고, 1금융권 중에서도 카카오뱅크나 케이뱅크는 토스에서는 조회가 안 되는 것 같습니당! 그리고 저축은행 또는 캐피탈 이라고 표기되어 있는 곳들이 2금융권에 속합니다.

 

저는 저금리를 찾고 싶기 때문에 1금융권만 선택했습니다:) 2금융권은 신용등급이 낮은 분들께도 신용대출을 해 주는 장점이 있는 반면 금리가 훨씬 높은 편인 경우가 많아 신용등급이 좋으신 분들은 왠만하면 1금융권에서부터 대출 조회해보세요! 2금융권 대출을 먼저 받으면 그 이후엔 1금융권 대출을 받기 어려울 수 있다는 카더라도 있으니 참고하시구요!

 

띠링띠링! 제 정보를 가지고 많은 은행들에서 금리를 확인중이구요..! 한 2~3분 정도? 걸렸던 것 같습니다. 초조한 마음으로 기다려봅니다. 

 

띠링! 저에게 잘 맞는 저금리의 대출 조회가 되었구요. SC제일은행에서 가장 저금리인 2.68%로 가능하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본인에게 가장 좋은 금리를 제공하는 은행들을 나열해서 편하게! 비교 확인해보실 수 있으시구요. DGB대구은행 같은 경우에는 너무나 소액이라ㅋㅋㅋ이용하지는 않겠지만, 전반적으로는 정말 만족스러운 서비스라 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는 대출을 원하는 은행이 있으면 토스 앱에서 바로 연결까지 해 줍니다!

 

저에게 가장 좋은 금리를 제공해 준 SC제일은행에서는 한도 6,400만원까지 2% 대의 저금리로 무려 신용대출을 해 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구요. 이 경우에 5천만원을 빌린다고 해도 월 평균 이자가 약 5만원 정도로 크게 부담이 되지 않는? 선 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물론 저는 정기적인 수입이 있기 때문에 부담이 되지 않는 것이구요. 정기 수입이 없으신 분들은 절대로!!! 절대로!!! 대출을 일으켜 무리한 투자를 하시면 안 됩니다!!!!!!!!!!)

 

이렇게 관련 상품에 대한 설명도 볼 수 있었는데, 저는 일단 지금 당장 계좌 개설 및 대출이 가능한지 알아보기 위해 SC제일은행 어플 부터 먼저 설치했습니다!

SC제일은행 모바일뱅킹 앱까지 깔아서 계좌 개설 및 대출을 실행하려 했으나... 결과적으로 저는 FAIL... 실패하고 말았습니다. 왜냐하면 토스 어플의 대출 금리 조회 기능을 몰랐던 저ㅠㅠㅠ며칠 전의 과거의 나 때문에 이미 다른 은행 한 곳에 비대면 계좌를 트고 신용대출 심사를 진행 중이었기 때무니죠... 그렇게 돈이 급하진 않았는데, 잘 알아보지 않고 여기저기 찔러보기만 했더니 오히려 신용이 안 좋아지진 않았겠지만 은행 입장에서 돈이 엄청나게 급한 사람으로 보이지 않았을까 걱정입니다. 여튼 결과적으로 저는 토스 어플에서 조회한 금리보다 약간 높은 금리로 처음 심사중이었던 다른 은행에서 신용 대출을 소액 진행했습니다. 마이너스 통장으루요..! 다음에 기회가 된다면 마이너스 통장과 신용대출(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것)의 차이도 알기 쉽게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위 사진은 혹시나 도움이 되실까 해서 올려드린 제가 살펴본 돌려드림론(SC제일은행)의 간단한 상품내용이구요. 큰 금액이 왔다갔다 하는 것들은 무조건! 본인이 스스로! 상세히, 확실히! 알아보신 뒤에 진행하셔야 하는 점 꼭 명심하시고, 슬기로운 경제생활 해 나가세요:-)

 

그럼 오늘도 행복하고 알찬 하루가 되시길 바라면서, 다음 번에 더 좋은 정보로 돌아오겠숩니당💙 뿅!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