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리쨈🍯의 지리는 여행🗺

반응형

안녕하세요! 매일매일 성장을 추구하는 지리쨈입니다🙌

지난 금요일부터 증시 관련 뉴스, 금융 관련 뉴스 지면을 꽉꽉 채운, 공매도 전면 금지가 바로 오늘, 2023년 11월 6일에 시작된다고 하구요. 이미 2020년 코로나 팬데믹 상황을 겪으면서 공매도 전면 금지가 시행된 바 있는데, 2023년 현재 금융 상황에서는 어떠한 영향이 있을지 생각해보기 위해 포스팅을 씁니다. 

 

공매도란 무엇인가요?

공매도란 주식을 빌려서 판 후, 나중에 다시 사서 돌려주는 거래 방식입니다. 주가가 내려갈 것이라고 예상하는 투자자가 이익을 얻기 위해 사용하는 방식으로 잘 알려져 있는데요. 공매도는  보통, 주가가 과열되었다고 생각되거나 지나치게 많이 올랐다고 생각했을 때, 가까운 미래에 주가가 떨어질 것을 예상하고 헤지펀드 같은 금융 기관에서 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공매도가 갖는 순기능은, 주가가 과열되거나 비합리적으로 오를 때 시장의 균형을 맞추는 역할을 합니다만, 공매도가 과도하게 이루어지면 주가 하락을 부추기고, 투자자들의 심리를 악화시킬 수 있다는 역기능도 가지고 있습니다.

 

공매도는 왜 금지되었나요?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2023116일부터 2024630일까지 공매도를 전면 금지하기로 하고 지난 주 금요일 이를 발표 했습니다. 이는 최근의 증시 불안정성, 개인 투자자들의 투자 활동이 활발해진 상황에서 공매도로 인한 시장 불안 요인을 제거하기 위한 조치라고 할 수 있겠는데요. 글로벌 투자은행들이 무차입 공매도를 불법적으로 이용한 사실이 적발되면서, 공매도 제도의 투명성과 공정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제도 개선을 추진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공매도 전면 금지는 개인 투자자들의 요구와 정부의 정책 방향에 부합하는 조치입니다. 하지만, 공매도 전면 금지가 선진 시장의 스탠다드와 어긋나는 조치라는 비판도 있는데요. 과연 어떠한 장단기적 영향을 미칠지 하나씩 생각해봅시다.

 

공매도 전면 금지가 증시에 미칠 단기적 효과는?

출처: 네이버 증권

우선, 공매도 전면 금지가 시작된 11월 6일 코스피 시장은 오랜만에 활짝 기지개를 펴는 모습을 보여 주었는데요. 

 

 

공매도 전면 금지가 시행되면, 공매도가 집중됐던 성장주(2차 전지 관련주 등) 위주로 개인 투자자의 투자 심리가 개선되면서 주가 반등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공매도 금지로 인해 주가 하락 압력이 줄어들고, 개인 투자자들이 공매도에 대한 불안감이나 불만을 해소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미 공매도 금지 조치가 발표된 5일에는 코스피가 1.29% 상승하고, 코스닥은 2.29% 상승했습니다.

 

그러나 공매도 금지 조치가 시장의 흐름을 크게 뒤바꾸거나 지속적인 상승세를 이끌어낼 것이라고 예상하기는 어렵습니다. 공매도 금지 조치는 시장의 변동성을 키우고 가격 효율성을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공매도가 없으면 주가가 과대평가되거나 과소평가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시장 참여자들의 정보 수집이나 분석이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또한 공매도 금지 조치는 외국인과 기관 투자자들의 증시 이탈을 부추길 수 있습니다. 공매도 금지로 인해 헤지 기회가 줄어들고, 시장의 깊이와 유동성이 감소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공매도 전면 금지는 단기적으로 주가 상승을 촉진할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시장의 건전성과 성장성을 저해할 수 있습니다. 공매도 전면 금지의 장기적 영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글자 수: 700)

 

 

 

 

2021년 5월 서울 여의도 한국거래소 공매도 모니터링센터. 출처: 연합뉴스

 

 

 

 

김주현 금융위원장(오른쪽) 출처: 뉴스1

 

 

 

 

네이버 블로그 글을 작성해 보았습니다. 다음과 같습니다.

 

# 공매도 전면 금지가 증시에 미칠 장기적 영향은 무엇인가?

 

공매도 전면 금지가 증시에 미칠 장기적 영향 중 하나는 MSCI 선진국 지수 편입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입니다. MSCI 선진국 지수는 세계 주요 증시의 흐름을 반영하는 지수로, 한국 증시가 선진국으로 승격되면 국제적인 투자자들의 관심과 자금 유입이 증가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하지만 MSCI 선진국 지수 편입의 필요 조건 중 하나는 공매도 제도의 운영 수준입니다. 공매도 제도가 선진 시장의 스탠다드와 비교하여 불완전하거나 제한적이면, 시장의 투명성과 효율성이 떨어진다고 판단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공매도 전면 금지는 MSCI 선진국 지수 편입의 장애물이 될 수 있습니다.

 

공매도 전면 금지가 증시에 미칠 장기적 영향 중 다른 하나는 증시의 성장성과 경쟁력 저하입니다. 공매도 전면 금지는 시장의 가격 발견 기능이나 헤지 기능을 약화시킬 수 있습니다. 공매도가 없으면 주가가 과대평가되거나 과소평가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시장 참여자들의 정보 수집이나 분석이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또한 공매도가 없으면 투자자들이 주가 하락에 대비할 수 있는 방법이 줄어들고, 시장의 깊이와 유동성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은 증시의 성장성과 경쟁력을 저해할 수 있습니다.

 

공매도 전면 금지는 단기적으로 주가 상승을 촉진할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시장의 건전성과 성장성을 저해할 수 있습니다. 공매도 전면 금지의 적절성과 대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글자 수: 700)

 

 

 

네이버 블로그 글을 작성해 보았습니다. 다음과 같습니다.

 

# 공매도 전면 금지의 적절성과 대안은 무엇인가?

 

공매도 전면 금지는 정부의 여론 반영이나 정치적 의도에 따른 것이라는 비판이 있습니다. 공매도 전면 금지는 선진 시장의 스탠다드와 어긋나는 조치로, 시장의 투명성과 효율성을 해치고, MSCI 선진국 지수 편입의 장애물이 될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저는 이러한 비판에 동의합니다. 공매도 전면 금지는 단기적으로 주가 상승을 촉진할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시장의 건전성과 성장성을 저해할 수 있습니다. 공매도 전면 금지는 시장의 가격 발견 기능이나 헤지 기능을 약화시킬 수 있습니다. 공매도가 없으면 주가가 과대평가되거나 과소평가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시장 참여자들의 정보 수집이나 분석이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또한 공매도가 없으면 투자자들이 주가 하락에 대비할 수 있는 방법이 줄어들고, 시장의 깊이와 유동성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공매도 전면 금지의 대안은 무엇일까요? 저는 공매도 제도의 형평성 문제를 해결하고, 공매도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높이는 제도 개선을 제안합니다. 공매도 제도의 형평성 문제는 외국인과 기관은 공매도가 쉽고, 개인 투자자는 그렇지 않아 불공정하다는 것입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공매도의 접근성을 개선하고, 공매도의 비용을 적정하게 조정하는 방안이 필요합니다. 공매도의 투명성과 공정성 문제는 공매도의 거래량이나 잔고 등의 정보가 제대로 공개되지 않아 시장 참여자들의 신뢰가 떨어진다는 것입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공매도의 실시간 공시제도를 도입하고, 공매도의 감독과 규제를 강화하는 방안이 필요합니다.

 

공매도 전면 금지는 증시에 미칠 장단기적 영향을 고려해보면, 적절하지 않은 조치라고 생각합니다. 공매도 제도의 형평성과 투명성, 공정성을 높이는 제도 개선이 더 바람직한 대안이라고 생각합니다.

 

(글자 수: 700)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