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리쨈🍯의 지리는 여행🗺

반응형

안녕하세요! 매일매일 성장을 추구하는 지리쨈입니다🙌

요즘 부동산 시장이 다시 슬금슬금 기지개를 펴나 싶은 날들인데요. 최근 6월 26일, 장안의 화제였던 서울 동작구의 '흑석자이' 무순위 청약에 저도 관심을 가지고 한 번 응모(?) 해 보게 되었는데요. 전국민을 대상으로 한 무순위 청약(a.k.a 줍줍)이었기 때문에 경쟁률도 정말 장난 아니었습니다. 혹시나 당첨되면 어떻게 자금을 마련하나.. 하는 행복한 상상을 해 보며, 오늘은 흑석 자이 입지 분석 글을 한 번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흑석자이 무순위 청약 

저는 잔여세대 무순위 청약으로 청약을 해야 했기 때문에 59평형으로 넣었구요.  
 

이미 많이들 보신 페이지이시겠지만, 흑석자이의 위치는 '서울특별시 동작구 253-89번지 일대'이구요. 제가 넣은 59평형은 딱 1세대 나왔습니다. 당첨자 발표가 6월 30일날 나면, 계약은 7월 7일 직접 하시면 됩니다. 
 

반드시 체크하시면 좋을 유의사항은, 무순위 공고는 당첨자 발표일이 동일한 주택 전체에 대해 1인은 1건만 청약 가능하기 때문에 혹시나 1인이 당첨자 발표일이 동일한 주택 2건 이상 청약을 했을 시에는 모두 무효 처리됩니다. 이 정보는 이미 확인하셨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청약 불법행위 금지에 관한 안내와, 
 

재당첨 제한 안내이구요.  
 

저도 83만명 중 1명으로 이렇게 청약 신청을 완료했습니다. 그러면 왜 이렇게 이번 흑석 자이 무순위 청약이 뜨거웠는지, 한 번 이 곳의 입지와 장점들을 알아볼까요?! 

 

흑석자이 무순위 청약 경쟁률은 어느 정도였을까?

이번 흑석자이 무순위 청약에는 무려 93만명이라는 어마무시한 사람들이 몰렸다고 합니다. 역대 최고 경쟁률이라는 말도 많은데요. 안전마진이 최소 수 억원의 시세차익이다보니, 이것을 기대하고 거의 '로또'에 응모하는 것처럼 전국 많은 분들께서 청약에 참여하셨구요. 저도 그 중 하나입니다:-)

 

출처: 이코노미스트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에 따르면 무순위 물량 전용면적 59평형에는 82만 9,804명이, 계약취소물량 84평형에는 10만 4,924명이 몰렸다고 합니다. 저도 59평형에 넣었는데요. 82만명을 뚫고 당첨된 최후의 1인은 과연 누가 될지 정말 궁금하네요! 59평형 주택의 경쟁률 약 82만대 1은 2020년 서울 은평구 DMC파인시티자이가 세운 29만대1을 넘어선 최고 기록이라고 하네요. 59평형의 당첨 발표일은 6월 30일, 84평형의 당첨자 발표는 6월 29일이니 바로 내일과 내일 모레이네요. 이 글을 읽으신 분들께 좋은 행운이 함께하시길 바랍니다 👍

 

흑석 자이는 어디에 있는 아파트인가요?

흑석 자이는 서울 동작구 흑석동에 위치한 아파트 단지로, 지하 5층~지상 20층 전용면적 39~120㎡형으로 다양한 평수의 상품으로 구성되어 있는 자이 브랜드의 아파트이며, 총 1772가구 규모로 지어져 있습니다. 입주는 2023년 2월 허가를 받아서, 3월부터 시작됐으며, 이번에는 전날 계약취소주택 전용면적 84㎡형 1가구와 무순위 공급 물량 전용 59㎡형 각각 1가구에 대한 청약을 진행했고, 59형은 특히나 전국구 무순위 청약이다보니 아주 높은 경쟁률을 기록했죠. 

 

출처: 호갱노노

왜 이렇게 높은 경쟁률을 기록했느냐?! 살펴보면, 이미 흑석 자이의 34평 거래 가격도 14억에 형성되어 있구요. 근처에 있는 30평대 아파트는 왠만하면 다 10억을 가뿐하게 넘는 가격을 형성하고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번 진행된 흑석 자이 무순위 청약은 본 청약 당시의 분양가인 6억 4,650만원으로 진행되었기 때문에 이미 안전하게 얻을 수 있는 마진(이익)이 최소 5억원이기 때문에 아주 인기가 많을 수 밖에 없죠..! 마치 1,000원도 내지 않고 작은 로또를 산 기분이랄까?! 여튼 저도 엊그제 청약을 넣고 괜한 기대감을 아직 가지고 있습니다😊

 

흑석 자이의 입지와 지리적 장점

출처: 호갱노노

흑석 자이는 북쪽으로 흑석역을 너머 한강이 위치하고 있고 남쪽으로는 숭실대입구역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동쪽으로는 국립서울현충원이 위치하고 있어서 개발이 되지 않는 영구적인 현충원이자 공원 역할을 할 수 있는 곳을 끼고 있구요. 서쪽으로는 중앙대학교 서울캠퍼스를 끼고 있습니다. 또한 중앙사대부설중학교와 고등학교를 끼고 있으며, 중앙대학교 병원까지 있다보니, 중앙대 학군을 누릴 수 있는 아주 좋은 위치라고 볼 수 있습니다. 남쪽으로는 숭실대학교도 끼고 있어서 동네에 인서울 대학교가 2곳이나 있는 교육적 장점을 누릴 수 있습니다.


한강과 아주 가깝다고 보기는 어렵지만 그래도 한강과 인접한 위치이다보니 마음먹고 가면 산책을 할 수도 있을 것 같구요. 한강공원과 가까워 자전거 타기 등의 여가 활동을 즐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공기가 좋고 경치가 좋다는 입지적 장점도 있겠네요..!


교통 측면에서도 흑석역과 상도역이 도보로 10분 이내에 있어 대중교통을 편하게 이용할 수 있구요. 흑석역은 9호선, 상도역은 7호선으로 서울의 여러 지역과 연결성이 아주 좋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임용고시생 시절 노량진에 살았었는데요. 노량진이 정말정말 입지가 좋다는 생각을 많이 했었는데, 흑석동은 노량진 바로 옆에 위치한 동네이다보니, 입지적 장점들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지역 커뮤니티 측면에서 살펴보자면, 동작구청과 동작구민체육센터, 동작구립도서관 등의 공공시설이 인근에 있어 편의성이 높구요. 중앙대학교와 숭실대학교 등의 대학교가 근처에 있어 교육 환경이 좋다는 것은 이미 지도를 통해 말씀 드렸죠?! 그래도 인서울 학교이고 상당히 대입을 앞둔 학생들의 선호도가 있는 학교들이다보니, 대학생들과 젊은 연령층을 대상으로 한 수요도 매우 높아 임대 수익을 기대하기도 좋을 것 같습니다.  

 

흑석 자이에 당첨된다면?! 

만에 하나!!! 흑석 자이의 85만대 1의 엄청난 경쟁률을 뚫고 무순위 청약에 당첨된다면 아래와 같은 이익을 얻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우선, 시세차익을 통해 자산 규모를 빠르게 점프! 할 수 있습니다. 안전마진이 5억 정도 되다보니, 일반 직장인, 소시민 입장에서는 정말 매력적인 일이 아닐 수 없다 싶은데요! 당첨 후 바로 재계약을 하거나 입주 후 매매를 하면 이 수익을 가져가실 수 있습니다. 

 

또한 이미 입주를 한 단지이기 때문에, 계약 후 입주하여 거주할 수도 있을 것 같구요. 또는 전세나 월세로 세입자를 한 번 들인 다음 입주하는 계획을 세워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임대차를 통해 수익을 꾀할 수도 있고, 이미 주변 시세에 비해 엄청나게 저렴한 가격에 구입을 한 것이다보니, 언제 수익 실현을 하시더라도 충분히 만족스러운 거래가 되시지 않을까 싶습니다. 무엇보다 가장 부러운 것은 입지가 아주 탄탄한 곳이며, 대학교 2곳을 끼고 있다보니 젊은 이들의 수요가 아주 탄탄한 곳이 아닐까 싶구요.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도 입지가 괜찮은 편이라 부동산 가치 상승에 따른 시세차익을 더 누려볼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글을 쓰다보니 그 주인공이 제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 더더 커지네요..! 모쪼록 이 글을 읽으신 분들께 행운이 있기를 바라며,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