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리쨈🍯의 지리는 여행🗺

반응형

안녕하세요! 매일매일 성장을 추구하는 지리는빡쌤입니당😎

 

요즘 학교에서는 대입 입시 면접을 열심히 준비하고 있는데요. 특히 모의면접을 열심히 진행하고 있습니다!

다들 수험생은 인생에서 처음 겪는 일이다보니, 많이 어려워하는 친구들이 많은데요. 저도 수시, 정시 모두 대입 면접을 열심히 보았던 사람으로써, 심지어 다양한 학과의 면접, 다양한 방식의 면접을 보았던 사람들로써 제가 생각하는 면접 준비 방법을 정리해보려 합니다! 

 

 

1. 자신의 희망 대학, 학과의 면접 기출 자료를 최대한 찾아본다!

첫 번째는 당연히 기출문제를 찾아보는 것인데요. 공부를 잘 하는 학생들이 늘상 그렇듯, 기출문제는 항상 옳습니다. 언제나 가장 중요한, 첫 번째로 준비해야 하는 것이죠! 

 

요즘 대학교들도 다들 신입생 모집에 어려움을 겪고 있고 신입생 모집이 잘 되지 않으면 운영이 힘들어지는 학교, 학과도 많기 때문에 대다수 대학들이 정말 친절하게 '입학처 홈페이지'에서 기출문제, 과거의 입시 자료들을 아낌없이 제공해주는 편입니다. 따라서 늘상 강조하는 것처럼 '입학처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기출문제를 싹 다 정리해둡니다.

 

그리고 하나의 꿀팁을 더 드리자면, 구글 검색을 통해 대학교에서 제공하는 기출문제 외의 다른 후기, 자료들을 더 추가적으로 정리해두는 것인데요. 특히 네이버에 '수능날 만점 시험지를 휘날리자(a.k.a 수만휘)' 카페에서는 많은 학생들이 면접 후기를 열심히, 실시간으로 남기기 때문에 이 곳을 참고하시면 정말 괜찮은 정보들을 얻을 수 있을 겁니다😊

 

이렇게 온라인 세상에서 끌어 모은 정보들을 하나의 페이지에 싹 다 정리해보는 것이죠! 저는 한글로 문서 작성하는 것이 가장 편해서 면접 준비 당시 한글 파일을 하나 만들어놓고 계속해서 답을 달아가며 연습을 했던 것 같습니다.

 

2. 정리한 기출문제에 답을 달아본다😉 

기출문제 + 면접 후기들을 싹 다 정리했으면 두 번째로 해야 하는 것은 기출문제에 답을 달아보는 것입니다. 이 때 추천드리는 것은, 최대한 '논리적으로', 마치 자기소개서를 쓸 때 나 자신을 열심히 어필하기 위해 노력했던 것처럼 그 정도의 감정을 담아 면접관들에게 어필하는 마음으로 기-승-전-결을 맞춘 답변을 달아보는 것입니다. 

 

사실 아무리 기출문제에 대한 답을 논리정연하게, 정확하게 달아보았다 하더라도 면접 당시에 그대로 말할 수 있는 칭구들은 거의 없을 것입니다. 따라서 이제 연습을 해야겠죠? 그런데 그냥 무작정 연습만 반복하는 것은 의미가 없기 때문에, 이렇게 선행작업으로 '논리적인 답변 달기' 연습을 해 두어야 조금 더 효율적이고 의미 있는 연습이 될 수가 있습니다. 모의면접을 계속해서 해 보고, 이 답변을 계속해서 수정해나가는 것이지요.

 

3. 혼자서 소리내어 말해본다.

이 단계는 약간 세미 단계(?), 모의면접 전 반드시 혼자 스스로 해 보아야 하는 단계입니다. 단순히 글을 써 보는 것 외에 실제로 발성기관에서 소리를 내어서 얘기해보는 연습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특히 평소 말하는 것에 자신이 없었던 사람이라면 더더욱 이 연습이 중요합니다. 반드시 정확하게 발성하는 연습, 정확하게 발음하고 전달하는 연습을 스스로 거울을 보며 해 보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4. 대면하여 모의 면접을 해 본다.

혼자 소리내어 말하는 연습을 해 보았다면 이제 사람을 대면하여 모의 면접을 해 보아야 하는 단계입니다. 학교에서 지원을 해 주어 모의 면접을 계속해서 해 준다면 너무너무 좋겠지만! 현실적으로 많은 학생들을 소수의 교사가 지도해야 하는 학교 특성상 횟수가 제한적일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일단 학교에서 선생님들과 하는 모의 면접은 가장 실전에 가까운 연습이라고 생각하고 정말 철저히 준비하고 오셔야 하구요. 그 전에도 친구들과 함께, 가족들과 함께 계속해서 소리내어 '사람 앞에서' 말하는 연습을 해 보아야 합니다. 이것은 무조건 많이 하면 할 수록!!! 좋아지는 것이기 때문에, 반드시 시간이 허락하는 만큼 최대한 많이많이! 해 보시기를 강추드립니다. 

 

5. 모의 면접 시 수정 사항을 반영하여 대본을 수정한다.

2번에서 자신이 달아 놓은 답을 바탕으로 3,4번의 모의 면접 연습을 계속해서 해 보았다면 이제 할 일은 하나죠! 모의 면접 시 친구, 선생님, 가족들이 지적한 사항들, 이렇게 바꾸었으면 좋겠다고 한 내용들을 반영하여 대본을 수정해봅니다.

 

예를 들면, '자신의 성격의 장단점을 설명해주세요'라는 정말 단순한 인성 관련 면접 문항이라고 했을 때, 많은 학생들이 자신의 장점과 단점을 단순 나열하고 끝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질문에 대한 100점의 정답은, 장점과 그 이유, 단점과 그 이유, 단점을 장점으로 승화시킬 수 있는 방안을 반드시! 이유와 함께 상세히 설명해내는 것입니다. 이 때 드는 단점은 절대 바꿀 수 없는 치명적인 단점이면 안 되고, 이 단점조차 조금만 노력하면 장점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마지막으로 어필해주는 것이 완벽한 정답이 되겠죠? 

 

이런 식으로 계속해서 수정 사항을 반영하며 대본을 수정하고 자신의 면접 습관, 태도를 수정해나가다보면 조금씩 나아져가는 모습을 스스로도 느끼실 수 있을 겁니다!

 

특히 이렇게 모의 면접을 한 자신의 모습을 계속해서 녹음하거나 동영상으로 녹화해두고 계속 보면서 스스로 피드백을 하게 되면 더 효과적입니다👍

 

면접을 가기 직전에는?

1번에서 5번까지 정말 성실하게 꾸준히 반복하며 연습한 분들은 모두!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 생각되는데요! 저는 특히 면접 당일날, 스스로 거울을 바라보며, '됐어! 준비가 끝났어! 난 완벽해!'와 같은 긍정적인 확언을 계속해서 되풀이하면서 스스로 자신감을 고취시키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이렇게 준비하시면 정말 완벽한 준비가 되실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참고로 저는 이런 방식으로 면접을 준비해서 대입 면접에서는 만점을 받았구요. 임용고시 면접에서도 꽤 높은 성적을 받아 수석 합격했습니당😎 오랜만에 스스로 자랑을 하려니 상당히 쑥스럽네요😊 여튼 정말 제가 효과를 보았던 방법이니 꼭 믿고 열심히 준비해보시면 좋겠습니다! 

 

이 글을 끝까지 읽어주신 바로 당신! 반드시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 확신하구요😘 끝까지 파이팅하십시오! 멀리서 응원하겠습니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