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리쨈🍯의 지리는 여행🗺

반응형

안녕하세요! 매일매일 성장을 추구하는 지리쨈입니다🙌

오늘은 부산대학교 면접고사 일정 및 참고 자료를 찾는 방법을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대다수의 친구들은 이미 길을 잘 찾아 성공적인 수시 면접 준비를 하고 있을 것으로 생각되지만, 어떻게 자료를 찾아야하는지 모르고 헤매고 있는 친구들을 위해 글을 하나씩 정리해나가고 있습니다.

 

부산대학교 입학처 홈페이지 바로가기

 

▶ 부산대학교 입학처 홈페이지 바로가기

 

우선 위 링크를 타고 들어가시면 위 사진과 같은 학부 입학처 홈페이지로 연결됩니다. '학부 입학홈페이지'를 클릭하시면 부산대학교 학부생으로 필요한 수시 모집, 정시 모집 관련 정보들을 찾아보실 수 있어요.

 

상단의 카테고리 중 수시모집 - 모집요강에서는 대략적인 면접고사 일정과 발표 일정 등을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수시모집 모집요강은 여러분의 수고를 덜어드리기 위해 제가 가지고 왔습니다. 아래 파일을 클릭하셔서 다운받으시면 됩니다!

 

부산대 2023학년도 대학입학전형 수시모집 요강.pdf
1.17MB

 

2023학년도 부산대학교 면접고사 및 합격자 발표 일정

2023학년도 부산대학교 수시 전형 면접고사 일정은, 우선 수능 이후인 11월 30일(수요일) 16:00시부터 시작됩니다..! 수능 이전에는 편~안한 마음으로 수능 공부에 전념하시고, 수능을 잘 치르고 나시면 11월 30일 오후 4시에 합격자 발표를 통해 면접 준비를 해야 하는지 그렇지 않은지 확인하실 수 있구요. 학생부종합 지역인재전형의 경우 12월 3일 토요일날 면접이 진행됩니다..! 면접고사 이후 최종 발표는 12월 15일 목요일 16:00에 진행되구요. 이후에 있을 합격자 온라인 문서 등록이나 충원합격자 발표 일정도 위 사진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지역인재전형에서 면접고사가 진행되기 때문에 일정은 위에 설명드린 것과 같구요.

 

학생부 종합에서도 면접이 있는 전형은 지역인재전형 하나 뿐인데, 1단계에서 이미 서류(학생부) 평가로 100% 반영하여 3~4배수를 추린 다음, 2단계에서 1단계 성적 80%와 면접 20%를 더하여 선발을 하는 방식입니다. 제가 앞서 정리한 다른 학교들과 달리 면접의 비중이 아주 높은 편은 아니라 그런지, 면접 기출문제나 예상문제가 학과별로 따로 제공되지는 않았습니다. 

 

혹시 부산대학교 지역인재전형을 쓰신 분이시라면 위 내용은 꼭 확인하시면 좋을 것 같구요. 면접고사, 실기고사, 논술고사에 응시하지 않는다고 해서 입학전형료를 다시 돌려받을 수는 없습니다😥

 

2023학년도 부산대학교 수시모집 면접고사 안내

위에서 면접고사의 날짜와 일정을 소개해드렸다면, 역시 수시모집 모집요강을 통해 알 수 있는 면접고사 안내를 정리해보자면, 위와 같습니다. 

 

면접 대상자는 학생부종합전형 중 지역인재전형 지원자 중 1단계 선발된 면접대상자라고 할 수 있겠구요. 각 대학별로, 대학원별로 면접이 진행됩니다. 평가 방법은 다수의 평가자가 면접응시자 1인을 심층 면접하며 1인당 면접 시간은 10분 내외입니다. 면접 결시자는 불합격 처리합니다. 평가 내용은 학생부를 기초로 한 대면 면접이며, 주로 묻고자 하는 바는 '진로역량'과 '사회역량'이라고 적혀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소개하고 있었는데요. 진로역량이라 함은, 지원계열 관련 자기주도적 학업역량을 학생 생기부에 작성된 내용을 기반으로 더 상세히 물어보게 될 것 같구요. 모집단위에 대한 지원자의 관심과 열정, 지원계열 관련 탐구노력, 창의성과 독창성 등을 중점적으로 본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사회역량에 있어서는 배려심과 리더십, 협동심, 봉사심 등 공동체의식, 논리적 의사표현 능력, 도덕성과 윤리성, 긍정적 가치관 등을 대화를 통해 파악하는 것이 면접 고사의 목적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사실 타 학교에 비해서는 면접의 난이도나 반영 정도가 아주아주 높지는 않을 것이라고 조심스럽게 추측되는데요. 하지만 생기부나 기타 제출서류에서 보여줄 수 없었던 나의 매력과 장점을 마음껏! 드러낼 수 있는 너무나 좋은 기회이니, 꼭 꼼꼼하게 준비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안타깝게도 학과별 면접 사례는 나와있지 않았구요. 의과대학 의예과의 예시 문제는 하나 찾을 수 있었는데요. 찾는 방법을 아래에서 바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부산대학교 수시 면접은 블라인드 면접까지는 아니지만, 공정성 확보를 위해 수험생의 소속 학교를 알 수 있는 교복은 절대 착용하지 말라는 점이 명시되어 있었습니다. 면접 가시는 분들은 꼭 참고해주세요!

 

2023학년도 부산대학교 수시 모집 관련 자료실에서 얻을 수 있는 정보는?

앞서 말씀드린 의예과 예시 문항 하나!를 찾기 위해선 다시 입학처 홈페이지 '수시모집-자료실'로 가 주셔야 하는데요. 자료실에서 1번에 올라가 있는 '2022학년도 부산대학교 입학전형 선행학습 영향평가 결과 보고서'를 클릭해줍니다. 이름도 참 어렵게 생겼는데요. 사실 상위권 대학 중 이러한 선행학습 영향평가 결과 보고서를 내는 대학들이 점차 많아지고 있고 이러한 보고서에서는 대부분은 학생 여러분이 크게 신경을 쓰지는 않아도 되는 '우리학교는 입시 과정에서 선행학습이 영향을 미치지 못하도록 잘 하고 있다'는 내용을 담고 있지만, 가끔씩! 여러분이 필요한 정보를 담고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보고서는 무단 수정, 출판, 게재 및 사용할 수 없다는 점이 명시되어 있어서 제가 파일이나 캡처본을 가지고 올 수 없었구요. 다운 받으실 수 있는 방법만 안내드립니다. 부산대학교 의예과를 지망하시는 분들은 참고하셔서 문항을 꼭 다운받으시고 연습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보고서의 가장 마지막 페이지였는데요. 위 화면처럼 생긴 '학생부종합(지역인재전형) 면접문항(교과 외)' 의예과 문항 하나를 발견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문항도 A4 한 페이지가 될 만큼 정말 긴 문항이었는데요. 따로 제공되는 예시 문항이나 기출문제가 없는만큼 의예과 지망 학생들은 위 문항을 꼭 확인해보시고 연습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어 드리지 못한 것 같아 아쉽지만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오랜 기간 고등학교에서 근무하며 쌓은 저의 개인적인 면접 노하우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글도 읽어주시면 도움이 될 겁니다:-) 그럼 오늘도 대학교에 한 발짝 더 다가가는, 알찬 하루 보내세요👏💕

 

함께 읽으면 좋은 글💕

https://geo-viajante.tistory.com/242

 

대입 수시 면접 준비하는 법 A to Z 총정리!👍

안녕하세요! 매일매일 성장을 추구하는 지리는빡쌤입니당😎 요즘 학교에서는 대입 입시 면접을 열심히 준비하고 있는데요. 특히 모의면접을 열심히 진행하고 있습니다! 다들 수험생은 인생에

geo-viajante.tistory.com

https://geo-viajante.tistory.com/840

 

[2023 수시면접] 충남대학교 면접 안내 및 예시문항(ft.학생부종합전형 가이드북)

안녕하세요! 매일매일 성장을 추구하는 지리쨈입니다🙌 저는 올해 고2 담임교사로, 고3은 담임이 아니라 일반 수업만 진행하다보니 2023학년도 수시 전형을 아이들이 쓰고 있구나 하는 정도로만

geo-viajante.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