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리쨈🍯의 지리는 여행🗺

반응형

안녕하세요! 매일매일 성장을 추구하는 지리쨈입니다🙌

저는 올해 고2 담임교사로, 고3은 담임이 아니라 일반 수업만 진행하다보니 2023학년도 수시 전형을 아이들이 쓰고 있구나 하는 정도로만 인식하고 있었는데, 2020년에 올려 둔 면접 관련 안내 글의 조회수가 폭주하는 것을 보며 '새롭게 고3을 처음 맞은 학생들이 또 고민이 많구나' 하는 것을 많이 느꼈습니다. 입시 전문가라고 하기에는 부끄럽지만, 이번 생에 고3은 처음이라 정보를 어떻게 찾아야 할 지 모르는 학생들을 위해 시간 날 때마다 입시 글을 하나씩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https://geo-viajante.tistory.com/199

 

[2021 수시면접] 충남대 면접 안내 및 예시 문항(ft.학생부종합전형 가이드북)

안녕하세요! 매일매일 성장을 추구하는 지리는빡쌤입니당😊 어제부로 국내 4년제 대학 수시 원서 접수가 끝났기 때문에 이제 무엇을 해야하냐? 바로 학생부 종합 전형을 쓰셨다면 면접 준비를,

geo-viajante.tistory.com

혹시 재작년(2020년) 작성한 글이 궁금한 분들은 위 링크로 들어가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사실, 대입 수시 면접이라고 하는 것의 본질은 변하지 않기 때문에 문항이 크게 바뀌지는 않았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아무래도 불안한 마음에 가장 최신 자료로 공부하기를 바라는 마음은 누구나 같을테니, 2022년 올해 발간된 충남대 학생부종합전형 가이드북을 참고하여 면접 관련 '대학이 직접 안내한 사항'을 정리해보겠습니다!

 

2023학년도 충남대학교 학생부종합전형 가이드북 다운 받는 법!

사실 대학 입시와 관련된 모든 꿀 정보는 모두 '입학처 홈페이지'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고3이 처음인 친구들, 학부모님들은 입학처 홈페이지 활용법에 대해서도 잘 모르실 수 밖에 없어 소개해드립니다. '충남대학교 입학처'라고 검색한 뒤 뜨는 사이트에 들어가서 '수시모집-전형자료' 카테고리로 따라 들어가시면 '2023학년도 충남대학교 학생부종합전형 가이드북'을 다운 받으실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시간을 아껴드리기 위해 바로 밑에 파일 첨부해드릴게요😊

 

2023학년도 학생부종합전형 가이드북.pdf
10.86MB

 

2023학년도 충남대학교 면접(실기)고사 대상자 발표 및 면접고사 일정

이미 수시원서 접수와 서류 제출은 완료된 상태라, 면접(실기)고사 대상자 발표 일정부터 안내드릴게요! 면접고사 대상자 발표는 2022. 11. 18(금) 15:00 이후라고 공지되어 있구요. 이후 학생부 종합전형의 면접고사 일정은 2022.11.29(화)부터 2022.12.2(금)까지 4일간 이루어집니다..! 단과대학별로 날짜와 시간이 다르니, 꼭 확인해주시면 좋겠습니다:-) 학생부 교과 전형의 경우 모두 2022.12.1(목) 하루 동안 이루어지는 것으로 안내 되어 있네요! 면접고사 대상자 발표가 수능 바로 다음 날이라니, 참 얄궂게 느껴지기도 하지만 늘상 대학들은 이렇더라구요ㅠㅠ이 글을 읽으신 모든 분들, 좋은 결과 있으시길 마음 모아 기도합니다🙏

 

2023학년도 충남대학교 면접고사 중점

출처: 충남대학교 발간, 2023학년도 학생부종합전형 가이드북

가이드북에 소개되어 있는, 충남대학교에서 면접고사 때 가장 중점적으로 보는 것은 1. 생활기록부 활동의 진위 여부, 2. 활동을 통해 어떤 경험을 했는지, 3. 그 경험을 통해 어떻게 성장했는지 로 정리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학생부종합전형 자체가 생활기록부의 다양한 면면을 보겠다는 취지로 시행되고 있는 것이기 때문에, 철저하게 서류 기반, 생기부 기반으로 면접이 진행되구요. 15분정도 면접 위원 앞에서 본인의 생각과 의견을 이야기 해야 하기 때문에 평소에 논리적인 말하기 연습이 잘 되어 있지 않은 분들은,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조리 있게 표현하는 연습을 미리 꾸준히 해 가시면 많은 도움이 될 겁니다..!

 

다행히 충남대학교는 공정한 과정으로 경쟁할 기회를 보장하기 위해 블라인드 면접을 도입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면접과정에서 불합리한 차별을 만들어낼 수 있는 출신지역이나 가족관계, 출신학교, 고등학교명, 부모 및 친인척의 직업 등을 언급해서는 안되며 이를 위반할 경우 평가에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출처: 충남대학교 발간, 2023학년도 학생부종합전형 가이드북

위 사진에도 깔끔하게 정리되어 나와 있죠? 2대 1로 면접이 진행되기 때문에 학생 1인에 면접관인 교수님 2분이 들어오셔서 블라인드로 다양한 질문을 해 나가는 과정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요즘 공정한 경쟁에 매우 민감한 사회 분위기 만큼 개인정보를 면접 중에 언급하거나 언질을 주지 않도록 조심해주세요😊

 

면접 평가 진행 절차

충남대학교 수시 면접은 오전반과 오후 반으로 나누어 공지가 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본인이 오전반이라면 오전 9시까지, 오후반이라면 12시 30분까지 입실을 완료해야 면접 고사를 치를 수 있습니다! 면접평가실에서 평가가 끝난 뒤에는 정중하게 인사를 하고 나와서 퇴실하시고, 안내에 따라 귀가하시면 됩니다. 

 

면접평가 질문 예시

면접평가의 예시 질문을 충남대학교는 매년 학생부 종합전형 가이드북에 공개해주고 있는데요. 사실 문항이 다양하거나 매년 새롭게 추가되는 것 같지는 않지만, 대략의 가이드라인을 제공해준다는 점에서는 매우 훌륭하다고 생각됩니다.

 

우선, 면접 시작을 위한 기본 질문으로는 '충남대학교 캠퍼스를 본 느낌이 어떤가요?', '오늘 면접에 오면서 어떤 생각을 하면서 왔나요?', ' 진로희망과 연관지어 지원 동기에 대해 말해보세요.' 등이 있구요. 이 부분은 사실 어떤 대학교나 수시 면접이나 정시 면접이나 공통적으로 질문할 수 있는 너무나 당연한 기본 질문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렇게 클래식한 질문에는 본인만의 섬세하고 참신한 답을 준비해두시는 것이 면접 당일 멘탈 관리나 심리적으로 훨씬 좋겠죠?!

 

지원자의 전공 적합성을 파악하기 위한 질문들로는, '학과 전공 이수에 필요한 역량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그것을 키우기 위해 본인이 고교 시절 했던 노력', '전공 관련 교과 학습을 하면서 어려웠던 점과 이를 극복하기 위한 노력', '지원 전공과 관련하여 읽은 책 중 기억에 남는 책', '동아리 활동 중 기억에 남는 활동', '지원 학과와 관련하여 이슈가 되고 있는 사건 및 내용에 대한 질문' 등을 꼽을 수 있겠습니다. 

 

실제로 저도 학교에서 모의 면접을 할 때, 위와 같은 질문들을 매우 많이, 자주 활용했었는데요. 질문자가 질문하기에는 매우 수월하면서도 면접 학생의 기본적인 소양을 파악할 수 있는 좋은 질문들이라 이 또한 매우 클래식한 질문들로 생각됩니다.

 

지원자의 인성을 파악하기 위한 질문으로는, '고교 시절 리더 역할을 수행한 경험이 있는지? 어떤 역할이었는지?', '친구들과 공동의 목표 달성을 위해 기울였던 노력', '존경하는 인물과 그 이유', '기억에 남는 선생님이나 친구와 그 이유', '스스로 생각하는 장점과 그 이유', '자신의 단점과 단점 극복을 위해 수행했던 노력'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특히 개인적인 모의 면접의 경험을 떠올려 보았을 때, 학생들의 인성을 제대로 느꼈던 부분은 사실 학생이 매우 잘 하는 분야, 장점이 아닌, 학생이 부족한 분야, 단점에 대해 이야기 할 때 였던 것 같습니다. 단점을 지혜롭게 잘 이야기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노력을 참신하고 센스 있게 말씀드린다면 굉장히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마지막 면접 종료를 위한 질문은 사실 단골 질문이기도 하고, 대부분의 학생들이 모두 중요하게 생각해서 준비해가는 것 중 하나이죠. '답변을 준비했는데 질문을 받지 못해 아쉬운 내용을 이야기해보라' 라던지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 등 이 또한 정말 클래식한 면접 질문들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유행하는 단어 '알.잘.딱.깔.센' 처럼, 알아서 잘 딱, 깔끔하고 센스 있게 면접에 참여할 수 있다면 너무너무 좋겠지만, 그런 센스를 모두가 겸비한 것은 아니죠. 저도 물론 마찬가지이구요. 센스 있는 면접, 본래의 나의 매력을 한껏 인정받을 수 있는 성공한 면접을 하기 위해서는 꾸준한 연습과 준비, 사전 질문 리스트에 대한 답변 정리 뿐만 아니라 '근거 없는 자신감'이 정말정말 중요합니다...! 근자감, 미친 자신감으로 오늘만큼은 내가 '쇼미더머니의 이영지다!', '내가 아이브 장원영이다!'라는 생각을 하면서 오늘만큼은 이 면접 장소를 내가 씹어먹겠다는 자신감과 마음가짐이 중요합니다. 비록 마스크 속이지만 생글생글 웃으며 당당하게 본인을 표현하고 지혜로워보이는 친구를 마다할 학과, 대학은 없겠지요? 부디 이 글을 읽으신 많은 분들이, 성공한 대입 면접을 하고 오시길 기도하겠습니다! 대입 준비에 힘들 때에도, '이 또한 지나가리라' 한 번 더 되새기며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